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군 위안부 관여 뒷받침 문서 또 발견돼

공유
1

일본군 위안부 관여 뒷받침 문서 또 발견돼

시원한 비가 내린 지난 5월 27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 광장 평화의 소녀상에 비옷이 걸쳐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원한 비가 내린 지난 5월 27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 광장 평화의 소녀상에 비옷이 걸쳐 있다.사진=뉴시스
일본군이 위안부 제도에 관여한 것을 드러내는 일본 공문서가 또다시 발견됐다.

6일 교토통신에 따르면, 지난 1938년에 주중 일본 영사관이 일본 본토에 있는 외무성과 연락하기 위해 작성한 기밀문서에 "해군 측은 예작부 합계 150명 증가를 희망하고 있으며, 육군 측은 병사 70명에 1명 정도의 작부가 필요하다"며 '위안부' 증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총영사가 외무상에게 작성한 보고서에서는 일본군이 현지에 진출하면서 풍속업 종사 여성이 늘었다는 내용이 기술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해당 문건들에는 특수부녀, 작부 등의 단어가 쓰였고, 이들을 "창기와 같다"나 "추업(매춘)을 강요받아" 등의 문구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위안부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전문가들은 이들 문건이 일본 정부가 전쟁터에 있는 일본군을 위해 위안부를 보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라고 봤다.

하야시 히로후미 간토가쿠인대 교수는 "군이 계획적으로 여성을 모으려 했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영사관을 통해 외무성에 타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1991년부터 각 성청(부처)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공문서를 내각관방에 모아 조사해왔다. 2018년 기준 수집된 문서는 총 340건이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