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ICBM 발사 임박 , 뉴욕타임스 보도

공유
1

북한 ICBM 발사 임박 , 뉴욕타임스 보도

북한 끝내  ICBM 발사 크리스마스 선물,  뉴욕타임스 보도 …트럼프 보복 공언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끝내 ICBM 발사 크리스마스 선물, 뉴욕타임스 보도 …트럼프 보복 공언
북한이 곧 ICBM을 발사할 것이라고 미국의 유력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9일 북한이 그동안 위협해온 크리스마스 선물이 ICBM 발사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뉴욕증시에서 가장 영향령이 높은 NYT 는 이 보도에서 북한이 장거리 탄도미사일용 새로운 형태의 엔진 시험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미 제시한 연말까지 미국의 양보를 끌어내기 위해 대미 압박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라고 지적했다.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7일 오후 서해위성 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면서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NYT는 이와관련 북한이 기존에 밝힌 ICBM이나 핵실험 유예에는 미사일 엔진실험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서 북한이 이번에 미사일 엔진실험을 했다면 향후 ICBM을 시험 발사할 수 있다는 경고를 워싱턴에 보내면서도 자신의 ICBM·핵실험 유예 약속을 어기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다음 단계는 ICBM 발사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식의 강력 경고를 내놨다.

북한이 전날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으로 불리는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며 대미압박 수위를 끌어올린 데 대한 반응인 셈이다. 재선가도에 여파를 가져올 수 있는 대미 압박행보를 두고보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북미 간 긴장이 계속해서 치솟는 양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김정은은 너무 영리하고 적대적 방식으로 행동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면서 김 위원장이 잃을 것에 대해 "사실상 모든 것"이라고 표현했다.
트럼프는 그동안 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핵실험 중단을 대북외교 치적으로 내세워 왔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