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를 선택하세요’ 범정부 세일즈 성공한 프랑스 경제

공유
0

‘프랑스를 선택하세요’ 범정부 세일즈 성공한 프랑스 경제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


우리 경제에 대한 국내외 경고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유럽 경제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프랑스를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전경련은 10일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대사를 초청, 프랑스 개혁정책의 현황과 성과, 전망을 들어보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12개월 연속 수출 마이너스 기록, 최근 10년래 최저 경제성장률이 예상되는 한국 경제 상황과 비교할 때 프랑스의 성과가 부러울 따름”이라며 “양국 정부가 같은 시기에 출발하였으나 반대 성과가 나오고 있어 프랑스의 개혁을 더욱 눈여겨 보게 됐다”고 말했다.

르포르 대사는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취임 이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개혁을 추진했다”며 “프랑스는 노동법, 조세, 교육 등 다방면에서 시장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2009년 이후 최저 실업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법인세를 33.3%에서 31%로 인하하기로 올해 9월 발표했으며, 2022년까지 25% 수준으로 인하할 예정이다.

또 2022년까지 공공인력 8만5000명 감축 계획도 발표했다.

이 같은 개혁으로 기업환경이 개선되면서 프랑스는 지난해 320건의 해외투자 프로젝트를 유치, 최근 5년 중 최고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공에는 정부의 친기업적 개혁과 함께 기업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홍보도 큰 몫을 했다.

대표적으로 ‘미니 다보스’라 불리는 범정부 차원 투자유치 행사 '프랑스를 선택하세요(Choose France)'가 있으며, 이는 마크롱 대통령 취임 후 대대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매년 6월 미국의 범정부 차원 투자유치행사 '셀렉트 USA'가 있다면, 매년 1월에는 프랑스의 '프랑스를 선택하세요'가 있는 셈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