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수와 연산'에서 수포자(수학포기자) 갈려

공유
0

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수와 연산'에서 수포자(수학포기자) 갈려

'2010-2014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고교 수학 학업 특성 분석' 결과

우리나라 고등 학생 중 수학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수와 연산‘과 '문자와 식'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우리나라 고등 학생 중 수학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수와 연산‘과 '문자와 식'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로벌이코노믹DB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 중 수학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수와 연산'과 '문자와 식'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0-20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고등학생의 수학 학업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성취수준별 학업 특성 결과를 토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교 수학 과목 교수·학습과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뤄졌다.

연구진은 2010~2014년 5년간 축적된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자료를 활용했다. 성취기준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기하 ▲함수 ▲확률과 통계 등이다.

'수와 연산'은 집합의 연산법칙,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복소수 등의 이해도가 포함된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학업 수준에 따라 수학영역의 특성이 달랐다. 2010년 성취 수준이 우수한 학생은 81.19%가 수와 연산 관련 문항에서 정답을 맞췄지만, 기초학력 수준의 학생들은 정답률이 27.9%에 그쳤다.

2014년에는 우수학생의 정답률이 99.31%까지 올랐지만, 기초학력 학생들은 28.7%에 머물렀다.

다항식을 비롯해 사칙계산과 이차부등식, 연립이차부등식, 이차방정식 등의 개념이 포함된 문자와 식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2010년 문자와 식 관련 문항의 정답률은 우수성취 수준 학생은 93.20%, 기초학력 수준 학생은 27.70%였다. 2013년에는 수치가 각각 92.87%, 10.25%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보통의 학력 수준을 보인 학생들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영역에 대한 이해도는 있었으나 함수와 기하 영역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기초학력 수준 학생들의 학력을 제고하기 위해 수와 연산 영역과 문자와 식 영역의 학습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이 분야 학습 부진은 기하, 함수 영역의 학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