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남3·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 연기에 조합 내홍까지 '첩첩산중'

공유
0

한남3·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 연기에 조합 내홍까지 '첩첩산중'

한남3구역 조합, 시공사 재입찰 결정에 사업 지연 우려 조합원들 반발 '수정제안' 탄원서 제출
갈현1구역, 조합 현대건설사 입찰무효 결정에 일부 조합원 "특정건설사 편들기" 비대위 구성

갈현1구역 조합원들이 지난 10월 조합 사무실 앞에서 집단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갈현1구역 조합원들이 지난 10월 조합 사무실 앞에서 집단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
시공사 선정 단계의 대형 재개발사업장들이 조합과 조합원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사업이 지연될 위기에 놓였다.

올해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3구역은 최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합동점검 결과 위법사항이 다수 적발되며 입찰 참여 건설사 3곳에 대한 수사의뢰와 시정조치가 내려진 상황이다.
조합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입찰 무효 시정조치’에 발맞춰 ‘재입찰’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은 사업 지연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정제안’ 방식의 입찰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10일 도시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은 지난 6일 조합 이사회를 열고 시공사 선정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사회는 오는 15일 예정된 시공사 선정 총회도 연기하기로 했다. 조합은 곧 대의원회를 열고 이같은 결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조합의 결정에 한남3구역 일부 조합원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시공사 재입찰이 확정될 경우 시공사 입찰공고, 현장설명회 등 시공사 선정에 필요한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할 수밖에 없어 최소 6개월 이상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조합에 강력하게 ‘재입찰’ 방안을 권고하고 조합집행부가 이를 수용할 움직임이 보이자 조합원들이 최근 서울시에 ‘시공사 제안 수정’ 방안을 담은 탄원서를 제출하고 재입찰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탄원서에는 ‘재입찰’이 아닌 입찰에 참여한 3사가 제안한 내용 중 ▲재산상 이익제공 ▲시공 외 제안사항 ▲허위과장 부분을 수정해 입찰 일정을 진행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일부 조합원들은 서울시를 상대로 릴레이 1인 시위도 진행 중이다. 1인 시위에 나선 한남3구역 주민은 “60년을 한남3구역에서 살고 있으며, 죽기 전에 새집에서 살고 싶은 소망이 있다”면서 “3개 시공사와 잘 상의해 시공사 선정 투표를 하고자 하니, 도와달라”고 말했다.
서울 은평구 갈현1구역 재개발사업도 조합 임원과 조합원 간 내홍이 커지고 있다. 앞서 갈현1구역 조합은 첫 번째 최초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의 도면 누락, 담보 초과 이주비 제안 등을 문제 삼아 지난 10월 26일 긴급 대의원회를 열어 현대건설의 입찰 무효, 입찰보증금 몰수, 입찰 참가 제한을 가결했다.

그러자 조합의 일방적인 입찰 무효 결정에 반발한 일부 조합원들이 최근 ‘갈현1구역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 조합을 상대로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갈현1구역 비대위 관계자는 “조합 임원들이 이미 시공사 입찰 전부터 A건설사를 갈현1구역 시공사로 내정해 놓은 상황에서 조합원들의 표심이 입찰조건이 더 나았던 현대건설에 기울자 입찰 마감 직후 사흘 만에 조합이 일방적으로 입찰무효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조합 집행부의 행태를 보면 조합의 특정 시공사 편들기가 도를 넘어선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시공사 선정까지 15년 이상을 기다렸는데 시공사 재입찰로 또다시 사업이 늦춰지면서 그 피해가 조합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시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도시정비사업에 정부의 관리·감독이 강화되면서 조합 내부에서 갈등을 겪는 사업지들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이같은 조합 내부 갈등은 조합 임원들의 이권개입 의혹을 품는 조합원의 불신이 원인으로, 조합집행부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