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세현 "북한, 약속 번복하고 ICBM 쏠 것"

공유
0

정세현 "북한, 약속 번복하고 ICBM 쏠 것"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11일 북한이 오는 24일 중국 쓰촨성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우주의 평화적 이용 권리를 내세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사진=하나금융투자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사진=하나금융투자

정 부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통일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북한으로서는 북미 간 결사항전의 문제기 때문에 ICBM을 쏠 가능성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게 아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북한이 이달 하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3차 전원회의에서 결정한 사항을 번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4월20일 노동당 중앙위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 시험·ICBM 시험발사 중지'를 결정했다.

정 부의장은 "(북한이) 사정변경의 원칙을 들면서 사정이 개선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약속을 더 이상 지킬 수 없게 됐다는 명분을 걸어서 ICBM을 쏠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핵실험은 추가로 할 필요가 없는 단계까지 온 걸로 본다"면서 "ICBM도 2017년 11월29일 1만3000km까지 시험발사에 성공했기 때문에 (다음에는) 거리를 늘리거나 다탄두 쪽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한은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면 끝"이라면서 "우주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해서 사실상 ICBM 기술의 고도화를 과시하면서 그것을 다음 번 협상 카드로 쓰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문제는 미국은 제재도 못하고 안보리도 경고하는 것 이상 뭘 하겠느냐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과 '벼랑끝 전술'로 대치한다면 정부는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정 부의장은 "북한이 핵 활동과 ICBM 개발을 계속하는 등 실험을 심심찮게 하면서 미국이 다급해서 협상에 나오도록 하겠다는 고강도 벼랑끝 전술을 내년에도 계속 쓰면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는 참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