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옛 진주역 철도부지에 '진주박물관' 이전...복합문화거리 조성사업 '순항'

공유
0

옛 진주역 철도부지에 '진주박물관' 이전...복합문화거리 조성사업 '순항'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조감도. 사진=진주시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조감도. 사진=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옛 진주역 철도부지에 국립진주박물관을 이전하는 '구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이 국비 확보에 나서 내년 정부 예산에 진주박물관 이전 건립 실시설계비 등 21억 원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시도 내년 예산안에 200억 원을 편성해 옛 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을 시작한다.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는 진주박물관 이전과 함께 복합문화공원과 문화거리로 조성될 예정이며 철도부지 14만㎡ 중 6만㎡를 차지하는 진주박물관 이전 건립은 이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이다.

스마트박물관으로 조성하는 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관, 어린이박물관, 체험관, 시민광장, 도시숲 등이 들어서게 된다. 복합문화공원은 진주철도 역사전시관, 생태공원, 키즈파크(미니트레인), 월전시관 등으로 구성된다.

옛 진주역부터 남강까지 이어지는 보행자 우선 도로인 문화거리는 거리전시회, 예술인의 거리, 카페거리로 꾸며질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재생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 사업을 계기로 진주가 누구나 찾고 머무르고 싶은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