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기 총리로 정세균 검증 착수 vs 이 총리 유임설

공유
0

차기 총리로 정세균 검증 착수 vs 이 총리 유임설

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가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11일 정 전 의장에게 검증동의서를 제출받는 등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의장은 기업인으로서의 경험은 물론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까지 역임할 만큼 민주당 내 '경제통'으로 꼽히고 있어 집권 중반기 '경제총리' 콘셉트에 부합한다는 의견이 여권 내에서 나오고 있다.

후임총리 지명이 여의치 않을 경우 당분간 이 총리가 직을 유지하는 방안도 여권 내부에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표 총리 카드'의 경우 시민단체와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한 '반대론'이 불거지며 사실상 보류된 상태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자신에 대한 진보진영의 반대가 내년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청와대 측에 사실상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검토설' '유임설' 등 다양한 관측을 "추정일 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지금 인사에 대한 추정 기사가 나오고 있지만, 어느 것 하나 다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모든 인사는 최종단계가 가봐야 알 수 있다. 정해진 것이 있다면 이 부분은 맞고, 이 부분은 틀린다고 얘기할 수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했다.

'김 의원이 총리직 고사 의사를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것은 사실인가'라는 물음에는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