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인물] 그레타 툰베리 (Greta Thunberg) 타임 올해의 인물 누구?

공유
0

[글로벌 인물] 그레타 툰베리 (Greta Thunberg) 타임 올해의 인물 누구?

[글로벌 인물] 그레타 툰베리 (Greta Thunberg)   타임  올해의 인물  누구?  금요일마다 등교 거부  환경운동
[글로벌 인물] 그레타 툰베리 (Greta Thunberg) 타임 올해의 인물 누구? 금요일마다 등교 거부 환경운동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올해의 인물에 그레타 툰베리가 선정됐다.

타임은 12일 툰베리를 올해의 인물에 선정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타임 올해의 인물은 1927년부터 운영되어왔다. 올 16세의 툰베리는 역대 올해의 인물 중 가장 나이가 어리다.
그레타 툰데리의 영어 표기는 Greta Thunberg이다. 2003년 1월 3일 스웨덴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가 스웨덴의 유명한 배우 올로프 툰베리이다. 어머니는 오페라 가수이다.

2017년 부터 환경운동을 시작했다. 금요일마다 지구 환경 파괴에 침묵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미온적인 주류 정치인들과 어른들에게 반항하는 의미에서 등교를 거부해왔다.

2018년 12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에서 주류 정치인들과 기득권층을 겨냥한 연설을 해 유면해졌다.

당시의 발언은 명언으로 회자되고 있다. "당신들은 자녀를 가장 사랑한다 말하지만,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모습으로 자녀들의 미래를 훔치고 있다."는 대목이 특히 유명하다.

2019년 2월 15일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 시위'(School strike for climate)을 주도했다. 이 시위는 전 세계 125개국 2000 도시를 흔들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