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미세먼지 집중관리에 드론 등 첨단장비 투입… 전국 지자체 처음

공유
0

서울시, 미세먼지 집중관리에 드론 등 첨단장비 투입… 전국 지자체 처음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4천여 곳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시용 드론.서울시 제공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시용 드론.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2~3월)’ 기간 중 처음으로 드론(무인기) 등 첨단장비를 투입해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4000여 곳을 집중관리한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되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대기배출사업장 2124곳과 비산먼지발생사업장 1903곳 등의 미세먼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특히 드론(무인기)을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과 공사장의 현장감시에 최초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수도권대기환경청 직원으로 구성된 합동감시반은 이날 감시용 드론을 활용해 송파구 거여동 위례지구의 비산먼지발생사업 밀집 지역에서 공사장별로 먼지발생 억제 조치를 이행했는지 확인에 들어갔다.

포집용 드론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사업장 굴뚝 등에서 오염물질 샘플을 모으고, 이동형 측정차량은 농도를 분석한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 단속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집중관리 기간 중 시와 25개 자치구, 민생사법경찰단,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총 29개 단속 TF팀을 가동한다.

서울시는 특히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서울시내 4000여 곳 사업장과 공사장을 전수점검하고, 오염도 검사를 병행한다. 대기배출사업장의 경우 내년 1월부터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대기배출시설 배출허용기준이 평균 30% 이상 강화되는 만큼 이를 잘 지키고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단속한다.

서울시는 전수점검을 통해 공사장 방진막은 설치했는지, 살수시설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토사를 운반할 때 덮개를 덮었는지 등을 집중점검한다.
서울시는 서울과 접한 수도권 경계지역에 위치한 장지, 위례 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합동 단속도 새롭게 시작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중 수도권대기환경청, 경기 지역 단속반과 협력해 월 2회 이상 감시활동을 펼친다.

서울시는 단속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 오염물질을 배출하거나 위반행위를 해 적발되면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행정처분을 내려 무관용으로 엄격하게 관리한다.

김의승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추진되는 고농도 시기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집중 관리해 주요 배출원 중 하나인 산업부문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오염원 불법 배출을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