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통화신용정책보고서-②] 국내외 경기여건... 근원물가 낮추는 요인

공유
0

[통화신용정책보고서-②] 국내외 경기여건... 근원물가 낮추는 요인

우리나라 및 주요국의 품목별 근원물가 상승률 추이. 자료=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우리나라 및 주요국의 품목별 근원물가 상승률 추이. 자료=한국은행
한국은행은 향후 근원물가 전망에서 국내외 경기여건, 복지정책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리스크 요인으로 잠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2년 이후 발생한 근원물가 상승률 둔화는 시기별로 그 배경이 달랐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2012~2015년 중 근원물가 상승률 둔화는 글로벌·구조적 요인의 영향으로 주요국의 인플레이션 움직임과 동조화되면서 추세 인플레이션이 낮아진 데 영향받은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반면 2017년 이후에는 글로벌 요인 외에도 정부정책과 집세 등 지속성이 높은 국내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올해에는 경기요인도 근원물가를 낮추는 요인"이라면서 "내년 중 근원물가 상승률은 올해에 이어 낮은 오름세를 보이다가 2021년에는 정부 정책의 영향이 축소되고 경기가 개선되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근원물가의 품목별 상승률 추이를 주요국과 비교해 보면 2012~15년 중에는 우리나라 상품과 개인서비스 물가 상승률이 주요국과 동반해 둔화했다. 공공서비스 물가도 큰 폭의 마이너스 상승률로 전환했다. 반면 2017년 이후에는 집세와 공공서비스 물가 상승률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주요국 수준을 크게 밑돌았다.

올해 들어서는 개인서비스 물가도 오름세가 다소 둔화했다. 한은은 "이는 2012~15년 중에는 글로벌 경기 둔화, 상품 및 노동시장 구조변화 등 글로벌 요인이, 2017년 이후에는 국내 요인이 근원물가 상승률 둔화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