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 고위험상품 판매금지에도 증권사 웃지 못한다

공유
0

은행, 고위험상품 판매금지에도 증권사 웃지 못한다

은행, 일부 공모형 ELT 판매허용
사모펀드 최소투자금액상향 되레 역풍

당국이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판매에 제동을 걸었으나 증권사의 반사이익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자료=NH투자증권, 고위험금융상품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 방안 내용 이미지 확대보기
당국이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판매에 제동을 걸었으나 증권사의 반사이익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자료=NH투자증권, 고위험금융상품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 방안 내용
금융당국이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판매에 제동을 걸며 증권사가 수혜를 입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단 은행의 사모펀드 판매는 제한했지만 조건이 충족된 고위험상품 공모신탁의 판매는 허용하며 실제 수혜규모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 '신탁' 판매제한, 일부 공모신탁 허용


금융당국이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판매에 칼을 빼들었다.

금융위는 지난 12일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 최종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 '신탁' 판매를 제한하되 일정조건이 충족된 공모신탁은 판매를 허용하는 게 핵심이다. 단 기초자산이 주요국 대표 주가지수고 공모로 발행됐으며 손실배수가 1이하인 파생결합증권을 편입한 신탁(ELT)으로 조건을 달았다.

ELT(Equity Linked Trust)는 주가연계신탁으로 증권사가 발행한 ELS(주가연계증권), DLS(파생결합증권) 등을 은행이 신탁자산에 편입해서 판매하는 상품을 뜻한다

ELT판매량은 지난 11월말 이내에서 잔액 이내로 제한했으며, 기초자산인 주가지수는 5개 대표지수(코스피200, S&P500, 유로스톡스50, 홍콩항셍지수(HSCEI), 일본 닛케이225)로 선을 그었다.

이 방안에 고난도 금융상품에 해당하는 사모펀드의 은행판매 금지도 포함됐다. 고난도 사모펀드는 파생상품 등 투자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자산이 포함된 펀드를 뜻한다. 당국은 최대 원금 손실 가능성이 20~30% 이상인 상품을 고난도 금융상품으로 규정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실물자산 기반일 경우 판매가 가능하나 여기에 파생상품이 포함될 경우 판매는 제한된다.

◇은행권 수익성 악영향 크지 않아, 최소투자금액 상향에 증권사 불똥


은행의 고난도 금융상품 판매가 제한됨에 따라 증권사의 수혜를 점치는 목소리도 있다.

강승건 대신증권 연구원은 "은행의 고위험상품(고난도사모펀드 뿐만 아닌 고위험상품)취급이 감소하며 증권사에게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며 “증권사의 자산관리 수익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파괴력은 떨어질 전망이다. 은행의 일부 공모형 신탁상품은 여전히 팔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기준 파생결합펀드과 신탁의 은행판매보수는 1%수준으로, 은행권 전체가 약 5000억 원의 수수료를 수취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공모파생결합상품 판매가 허용됨에 따라 은행들의 수수료수익이 큰 폭으로 하락할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며 “총량이 제한되나 판매가능한 상품이 대부분 기준에 부합해 이번 개선안은 은행권의 수익성에 미칠 영향은 상당히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되레 사모펀드의 규제강화로 증권사가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사모펀드 최소투자금액을 기존 1억 원 이상에서 3억 원 이상으로 높이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또 불완전 판매가 확인될 경우 금융회사 수입의 최대 50%까지 징벌형 과징금을 도입하고 적합성·적정성 원칙을 위반할 때 최대 3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처벌이 강화된 것도 부담이다.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사모펀드의 가입금액 상향에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충분한 투자자를 선별해 전체 사모펀드 투자자는 감소할 것”이라며 “사모펀드시장에 막 진입한 한국형 헤지펀드 운용사들의 경우 초기 자금 모집이 순탄하지 않으며, 이는 판매사인 증권사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