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H, '글로벌사업본부' 신설 한국형 주택모델 수출 늘린다

공유
0

LH, '글로벌사업본부' 신설 한국형 주택모델 수출 늘린다

조직개편 단행...지역균형재생처, 수도권 도시재생 전담
신도시사업부문, 3기신도시 총괄...지역본부 독립성 강화

경남 진주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경남 진주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해 국내에서 쌓은 주택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수출하는 사업을 대폭 강화한다.

‘지역균형재생처’도 출범시켜 지역맞춤형 도시재생과 지역균형 발전 역량을 높이기로 했다.
또한, 3기 신도시 건설을 차질 없이 완수하기 위해 개발계획과 사업관리를 총괄하는 ‘신도시사업부문’도 새로 선보인다.

LH는 17일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글로벌사업본부는 현재 LH가 추진 중인 ▲미얀마·베트남 경제협력 산업단지 조성 ▲쿠웨이트 신도시 본사업약정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프로젝트 참여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스마트시티 ▲연해주 산업단지 개발 등 해외사업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수도권에 선보이는 지역균형재생처는 가로주택정비, 순수생활SOC사업, 소규모 공공택지 개발사업의 설계·발주·인허가 권한을 지역에 이관하고, 신규 적용 예정지구를 선정해 우선 착수하기로 했다.

시도시사업부문의 경우,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고양창릉 등 3기 신도시 건설을 차질 없이 완수하기 위해 개발계획과 사업관리를 총괄한다.

이밖에 LH는 지역본부에 사업모델과 후보지 발굴, 준공까지 완결짓도록 하는 자율성과 자치성을 부여하는 한편, ▲신도시광역교통개선단 신설 ▲미래건축 부문 신설 ▲토지은행기획단 조직 강화 ▲본사 보상기획처 독립성 강화, 지역보상부 조직 확대 ▲이사별 ‘권역담당관제’ 신설 등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LH는 글로벌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해 국내 민간기업의 국외 진출과 정부 신남방정책을 적극 지원하는 동시에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충실히 집행하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