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중국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미중 무역협상 합의 준수… 원달러 환율 하락요인

공유
1

[속보] 중국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미중 무역협상 합의 준수… 원달러 환율 하락요인

중국 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미중 무역협상 합의 준수… 원달러 환율 하락요인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미중 무역협상 합의 준수… 원달러 환율 하락요인
중국 인민은행 사실상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에 따라 중국 위안화 환율을 인위적으로 평가 절하하지 않은 것으로 평기된다.
중국 인민은행의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은 우리나라 원달러 환율 하락요인이 될 수 있다.

중국이 사실상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인민은행은 20일 1년 만기 LPR가 전달과 같은 4.15%로 공고했다. 5년 만기 LPR도 4.8%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2019년 8월부터 매월 20일 18개 은행 보고 값의 평균을 '신(新) LPR'로 고시하면서 이를 전 금융기관이 대출 업무 기준으로 따르도록 했다. 그런면에서 사실상의 기준금리로 간주된다.

이강(易綱) 중국 인민은행장은 최근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求是)에 기고한 글에서 "화폐 가치의 안정성을 굳건히 지키는 통화 정책을 펼 것"이라며 통화 완화 강도를 지나치게 높이지는 않겠다는 큰 원칙을 제시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타결에 이어 최근 발표된 중국의 산업생산과 소비 등 일부 경제 지표가 호전되면서 인민은행이 유동성 추가 공급에 더욱 신중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