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CEO] 시티스토리지 시스템스(CSS) 공유경제의 황제 트래비스 캘러닉 (Travis Kalanick) 누구?

공유
0

[글로벌 CEO] 시티스토리지 시스템스(CSS) 공유경제의 황제 트래비스 캘러닉 (Travis Kalanick) 누구?

[글로벌 CEO] 시티 스토리지 시스템스(CSS)  공유경제의 황제 트래비스 캘러닉 (Travis Kalanick) 누구?
[글로벌 CEO] 시티 스토리지 시스템스(CSS) 공유경제의 황제 트래비스 캘러닉 (Travis Kalanick) 누구?
우버 창업자이자 우버의 전 CEO였던 트래비스 캘러닉이 그동안 보유해왔던 우버 주식을 대대적으로 매매함에 따라 우버 주식 매각대금으로 캘러닉이 무엇을 할까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캘러닉 전 CEO는 IPO과정에서 설정된 보호예수기간이 종료되자마자 우버 주식의 대부분을 팔아치웠다. 주식매각 대금이 무려 3조원에 달한다.
뉴욕증시에서는 캘러닉 전 CEO가 우버 주식 판 돈으로 최근 인수한 시티 스토리지 시스템스(CSS) 에 집중 투자할 것으로 보고있다. 시티스토리지시스템스(CSS)은 공간을 공유 사업을 주로하고 있다. 주방 공유 사업을하는 클라우드 키친도 시티스토리지시스템스(CSS) 소속이다.

클라우드 키친은 후드, 싱크, 냉장고 등 조리시설을 갖춘 빌트인 주방, 다양한 배달 플랫폼을 통해 주문받아 개별 주방에 전송하는 통합 주문 관리 시스템, 전용 창고 등을 제공하면서 댓가를 받는 사업이다. 입주 외식 업체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최적화를 위한 마케팅과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직원을 위한 로커·휴게 라운지 등 공용 공간 서비스도 제공한다.

CSS는 한국에도 여러 곳의 공유주방 시설을 마련했다. 우버 신화의 전설 캘러닉의 풀네임은 트래비스 코델 캘러닉이다. 영어로는 Travis Cordell Kalanick로 부른다.1976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후배에게 수학을 가르치다가 18세 때 아예 보습학원을 차렸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에 진학해 컴퓨터 공학과 사업 경제학을 전공하다가 중퇴했다.

캘러닉은 22세 때 스코워(Scour)라는 이름의 P2P 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소송에 휘말려 도중 하차했다. 이후 레드스우시(Red Swoosh)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방송국과 영화사들이 합법적으로 자료를 공유하게 하는 서비스였다. 2007년 레드스우시를 네트워크 컴퓨팅 기업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에 매각하고 그 아카마이에서 P2P 서비스 담당자로 근무했다.

2008년 콘퍼런스에서 스텀블어폰(StumbleUpon)의 창업자 개릿 캠프를 만나 우버를 공동 창업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