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남북 철도 다자평화안보 기반” 리커창 "북미 대화 해결지지“

공유
0

문 “남북 철도 다자평화안보 기반” 리커창 "북미 대화 해결지지“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 지대 조성을 기반으로 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비전을 밝혔다.
23일 중국 청두(成都) 진장호텔에서 열린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끊어진 남과 북의 철도와 도로가 완전히 이어지고 한반도에서 중국, 유럽까지 그물망처럼 연결되는 유라시아 물류 혈맥의 완성은 다자평화안보체제로 발전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비전을 함께 실현하는 동반자가 되어주길 당부했다.

리 총리는 "중국도 함께 구상할 용의가 있다"고 화답했다.

또 "중국은 북미 간 문제를 대화로 해결해야 된다는 것을 적극 지지하며, 앞으로도 함께하겠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국과 적극 소통하며 중국도 긍정적 역할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중국은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기를 희망하며, 이것은 전 세계에도 큰 의미가 될 것"이라며 말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경색됐던 한중 관계와 관련해서도 "중한 양국 협력 메카니즘이 한때 파장을 겪은 적도 있지만 지금은 올바른 궤도에 있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문화·인문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며 한중간 경제 분야에서의 새로운 진전을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4차산업 시대를 중국과 함께 선도해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해서도 리 총리는 "인도가 최종 협정에 언제든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내년에 최종 서명, 발효되면 세계 경제에 강한 원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산을 높이 오르면 다른 산들은 작아 보인다"며 "한중 양국이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대응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