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매출 사상 최고 기록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매출 사상 최고 기록

미국 버지니아 주 알링턴의 펜타곤 시티에 위치한 패션 센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버지니아 주 알링턴의 펜타곤 시티에 위치한 패션 센터. 사진=로이터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 온라인 매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말 최대 대목인 추수감사절 연휴부터 성탄절까지 이어진 쇼핑 시즌이 지난해보다 1주일 정도 늦게 시작된 영향으로 미국인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더욱 몰린 덕분이다.
마스터카드가 11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미국 내 온·오프라인 매출 자료를 분석해 25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8% 늘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연말 쇼핑기간 동안 온라인 오프라인 전체 소매판매(자동차제외)는 작년보다 3.4% 증가해 온라인 성장세가 한층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이 전체 소매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6%를 기록했다.

마스터카드는 이러한 온라인 매출 증가세에 대해 예년보다 추수감사절 연휴가 늦어져 오프라인으로 쇼핑할 기간이 단축된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연말 쇼핑기간은 연 매출의 40%를 차지할 만큼 소매업계에게 아주 중요한 시기다.

통상 연말 쇼핑시즌은 추수감사절부터 성탄절까지인데, 올해 추수감사절은 11월 28일로, 지난해 11월 22일보다 1주일정도 늦었다. 이로 인해 올해 연말쇼핑 기간은 최근 6년 가운데 가장 짧았다.

미 소매업체들은 추수감사절이 이례적으로 늦게 시작하면서 연말 쇼핑시즌 초반부터 이른바 '옴니채널' 세일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옴니채널이란 온·오프라인 채널의 경계를 허물고 소비자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마스터카드 분석에 따르면 올 연말 쇼핑기간 동안 백화점 매장 매출은 1.8% 감소한 반면 백화점 온라인 매출은 6.9% 증가했다.

시장 분석가들은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해서 매장에서 수령하는 클릭앤콜렉트 서비스와 온라인 주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분석했다.

또 글로벌 불확실성과 무역갈등이 기업 투자에 타격을 주었지만 낮은 실업률과 임금 상승이 소매 매출의 성장으로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올해 연휴 소매판매가 지난해보다 3.4% 증가했다.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숫자다"라고 반겼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