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임은정 검사 “검찰은 자정능력이 없습니다… 검사들 비리 누가 수사할까요.”

공유
0

임은정 검사 “검찰은 자정능력이 없습니다… 검사들 비리 누가 수사할까요.”

임은정 울산지방검찰청 부장검사가 지난 10월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임은정 울산지방검찰청 부장검사가 지난 10월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28일 검찰은 자정능력이 없다며 수사의 성역과 같았던 검찰을 수사할 견제기관을 제발 만들어 달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임 부장검사는 이 글에서 “윤 총장님에 대한 일말의 기대는 취임 초기에 접었었다.”며 “검사 블랙리스트 관여 검사, 피디수첩 검사 등 너무도 우려스러운 측근을 더욱 가까이하며, 안태근 전 검찰국장의 직권남용 재판에서 위증한 검사들에 대한 제 감찰 요구를 역시나 묵살했다.” 고 말했다.
그는 “검찰은 자정능력이 없다. 검사들의 비리를 누가 수사할까요. 검사들에 대한 제 고발 사건은 중앙지검에 1년 7개월째 방치되어 있고, 부득이 검사들을 경찰청에 고발했더니 검찰은 경찰의 자료제공 요청을 거부하고, 경찰의 압수수색영장 신청을 반려하며, 검찰에 대한 경찰 수사를 막고 있다.”고 적었다.

임 부장검사는 “수사의 성역과 같았던 검찰을 수사할 견제기관을 제발 만들어주십시오. 검찰은 자정능력을 이미 잃었습니다. 검찰의 이중잣대를 이제는 처벌해주십시오. 그래야 검찰 수사가 공정해집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수처는 누가 견제하냐구요? 우리 검찰의 막강한 인력, 수사와 언론 플레이 노하우를 보고 있지 않습니까? 저 적은 인력으로 첫 발을 내딛을 공수처가 자리를 제대로 잡을까...

걱정스럽습니다만,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겠지요. 너무도 아쉽지만, 공수처가 이렇게라도 출범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고 글을 마쳤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