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시적이라고 생각했던 ‘허리 통증’, 병원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받아야

공유
0

일시적이라고 생각했던 ‘허리 통증’, 병원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받아야

성남 으뜸병원 김선용 원장(척추외과 전문의)은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해서 방치하지 말고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방문해 통증의 원인과 정도 등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김선용 원장이 환자에게 허리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으뜸병원
성남 으뜸병원 김선용 원장(척추외과 전문의)은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해서 방치하지 말고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방문해 통증의 원인과 정도 등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김선용 원장이 환자에게 허리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으뜸병원
허리 통증은 그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증상의 하나로 여겨지는데 일시적으로 발생했던 통증이 심하거나 후에 또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장은 통증이 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관련 질환의 증상이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예방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7년 허리디스크 전체 진료 인원은 약 195만 명으로 해마다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중·장년층이 허리디스크 진료 인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컴퓨터 사용과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비교적 젊은층에서도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 통증은 척추관련 구조물인 척추뼈와 디스크, 후관절, 인대, 근육에 병적 변화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한 편이다. 병적인 변화에 증상을 못 느끼기도 하지만 한계를 넘으면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디스크 파열이나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력약화와 무리한 운동과 노동, 척추 염좌 등 허리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성남 신경외과 으뜸병원 김선용 원장(척추외과 전문의)은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해서 방치하지 말고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방문해 통증의 원인과 정도 등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비수술 치료를 시행해 경과를 지켜볼 수 있으며 치료와 함께 자세교정과 생활습관 개선 등이 필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허리 통증의 정도는 환자마다 다를 수 있다. 이 때문에 X-ray 영상과 MRI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단순 허리 통증이 아닌 원인성 통증의 경우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김선용 원장은 “환자마다 허리 통증의 원인과 통증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정밀검사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환자의 상태와 질환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어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설명했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적정량의 운동으로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외부 충격 이후 허리통증이 나타났다면 이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문의들은 입을 모았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