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설 차례상 비용, 가락시장 17만210원 · 전통시장 18만7천원 · 대형마트 22만원

공유
0

설 차례상 비용, 가락시장 17만210원 · 전통시장 18만7천원 · 대형마트 22만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설 차례상 비용조사…36개 품목

서울에서 설 차례상을 준비할 때 가락시장 가락몰에서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싼 것으로 조사됐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에서 설 차례상을 준비할 때 가락시장 가락몰에서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싼 것으로 조사됐다.사진=뉴시스

서울에서 설 차례상을 준비할 때 가락시장 가락몰에서 식재료를 구입하는 비용이 시내 전통시장이나 대형마트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서울시 물가조사 모니터단이 서울시내 25개구 전통시장(50곳), 대형마트(25곳), 가락시장 내 가락몰 등 총 76곳을 대상으로 설 수요가 많은 주요 36개 품목(6~7인 가족기준)의 소매비용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가락몰에서 드는 비용이 17만210원으로 전통시장 18만7718원과 대형마트22만559원보다 각각 9%, 23% 낮았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에 비해 약 15% 가량 저렴했다.

가락몰 기준으로 전년보다 가격이 오른 품목은 무와 알배기 배추, 오징어 등 일부 채소류와 수산물이었고, 내린 품목은 사과와 배, 청주 등 일부 과일류와 가공식품류였다.

전통시장은 무와 알배기배추, 대파 등 채소류의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오징어와 두부 등 일부 수산물과 가공식품도 상승했다. 하지만 사과와 배, 단감 등 과일류 대부분은 하락했다.

대형마트는 무와 알배기배추 등 일부 채소류와 오징어 등 일부 수산물은 상승했다. 사과와 배 등 일부 과일류와 다식, 약과, 청주 등 대부분의 가공식품류는 하락했다.

공사는 가격 변동이 심한 설 성수품의 특성을 감안해 공사 홈페이지(www.garak.co.kr)에 주요 품목 가격지수와 거래 동향을 설 전까지 상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