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추진…지방대 살리기 위해 1080억 투입

공유
0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추진…지방대 살리기 위해 1080억 투입

교육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발표

교육부는 지역 인재들이 지역 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 중점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올해 1080억 원을 지원한다.자료=교육부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는 지역 인재들이 지역 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 중점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올해 1080억 원을 지원한다.자료=교육부
정부가 지역이 기획·실행하고 중앙부처가 지원하는 방식의 대학 중심 지역혁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또 지역인재들이 지역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 중점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올해 1080억 원을 지원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지역혁신플랫폼)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수도권 인구 집중 등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된 '지방대학의 대대적 활로 개척 사업'의 일환이다.

교육부는 올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 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 중점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올해 1080억 원을 지원하고 매년 다른 시·도에 확대를 추진한다.

교육부는 또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놓인 지방에서 지자체와 대학이 함께 지역발전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시·도 3곳을 지역 혁신 플랫폼으로 선정한다.

대학이 대학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지원, '대학의 혁신'이 '지역의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이 기존의 대학지원사업과 다른 점은 우선 각 지역이 지방 대학과 지역 간 긴밀한 협업체계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이다.

기존 대학재정지원사업들이 개별 대학의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그 효과가 부수적으로 지역에 확산되기를 기대한 것과 달리, 이 플랫폼은 지자체가 대학·기업 등 지역혁신 주체들과 함께 지역의 여건과 현안을 십분 반영한 '지역혁신 핵심분야'를 발굴하고 대학이 주체적인 역할을 맡아 추진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2월 중 부총리와 지자체 장, 대학의 장, 협업기관의 장들이 참여하는 권역별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장 수용성을 높인 기본계획을 2월 말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대학의 역할을 지역과의 관계에서 새롭게 정립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앞으로의 고등교육 정책방향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