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사 인공지능 투자서비스 봇물…자산관리 문턱 낮춘다

공유
1

증권사 인공지능 투자서비스 봇물…자산관리 문턱 낮춘다

미래에셋대우 등 빅테이터 활용으로 차별화
사람의 주관판단 배제, 예측오류 최소화

증권사로 인공지능(AI)나 빅테이터를 활용한 투자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증권사로 인공지능(AI)나 빅테이터를 활용한 투자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비대면 증권계좌가 확산되는 등 MTS(모바일시스템트레이딩)가 대중화되며 증권사로 인공지능(AI)나 빅테이터를 활용한 투자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주식거래는 물론 랩이나 ETF(상장주식펀드) 쪽으로 확대하며 디지털 자산관리 대중화를 꾀한다는 구상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무료 온라인 금융서비스 플랫폼인 m.Club에 신규서비스 '뉴스로 종목 포착'을 출시했다. 뉴스에 따라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경우가 많다는 원리가 바탕이다.
뉴스로 종목포착 서비스는 인공지능(AI)분석을 통해 뉴스 속 핵심키워드를 추출해 관련종목의 상승•하락 확률은 물론 해당종목의 예상가격 범위까지 제공한다.

뉴스 속 핵심키워드가 과거 1년 동안 주가에 미친 영향을 바탕으로 연관 종목의 상승•하락 확률을 판단한다. 최근 해당 종목의 변동성을 반영해 예상가격 범위를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투자성향에 따라 단기중기 투자도 가능하다. 뉴스로 종목 포착은 단기(5영업일)와 중기(20영업일) 전망을 매일 제공하며 각 전망 별로 일간 최대 10개 종목까지 서비스한다.

김범규 미래에셋대우 디지털혁신본부장은 "투자를 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고객들께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m.Club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각각의 투자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투자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인공지능형 투자서비스를 자산관리 쪽으로 확대하고 있다. `엠폴리오`는 로봇과 신한금융투자 전문가들의 추천포트폴리오를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다.

크게 전문가 추천 플랜(S-Plan), 로보어드바이저 업체인 DNA(데이타앤애널리틱스)와 SBCN(에스비씨엔)이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른 로보 추천 플랜(R-Plan)으로 구성됐다.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받고 버튼 하나로 일괄 리밸런싱(운용자산의 편입비중 재조정)을 할 수 있어 전문성과 편의성을 겸비했다는 평이다.
전문가 추천인 펀드형의 경우 최소가입 금액을 기존 10만 원에서 1만 원으로 낮춰 소액자산관리도 가능하다.

NH투자증권은 인공지능형 랩어카운트를 내놓았다.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랩어카운트 'NH로보 EMP(ETF 자문 포트폴리오)랩'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Robot)’과 전문 자산운용가를 의미하는 ‘어드바이저(Advisor)’의 합성어로 알고리즘을 바탕인 자산관리서비스다. 랩어카운트는 여러가지 자산운용서비스를 하나로 묶어서(wrap) 고객의 기호에 따라 제공하는 개인별 자산종합관리계좌를 뜻한다.

투자성향 파악부터 ETF포트폴리오 구성과 리밸런싱매매 등 대부분의 과정이 자동화된 로보어드바이저에 운용된다. 사람의 주관판단을 배제해 예측오류를 최소화했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지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만한 요인들을 수집하고 분석해 인공지능으로 지수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모델이 바탕이다. 주식•채권•대체투자(AI) 자산군의 비중을 배분하며 포트폴리오의 안정성도 강화했다는 평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비대면계좌가 늘고 MTS가 대중화되며 디지털 자산관리가 가능한 고객대상이 두터워지고 있다”며 “오프라인 지점의 자산관리서비스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해 소액투자자들도 자산관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