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근 늘어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 가능해”

공유
0

“최근 늘어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 가능해”

이상민 금천맑은미소치과 원장은 “첨단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해 통증, 출혈 등 신체적 부담을 줄인 것이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원장이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사진=금천맑은미소치과이미지 확대보기
이상민 금천맑은미소치과 원장은 “첨단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해 통증, 출혈 등 신체적 부담을 줄인 것이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원장이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사진=금천맑은미소치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건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건강 목록 중에서도 가장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이 바로 치아 건강이다. 건강한 치아 유지가 노년층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치아와 잇몸이 부실하면 음식물 섭취에 어려움이 생겨 전신 건강에 큰 영향을 준다.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해 자연치아를 잃었을 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따를 수 있다. 치아는 한번 빠지면 다시 자라지 않는 신체 부위이고 빠진 치아를 장시간 방치할 경우 주변 치아가 옆으로 이동해 전체적인 치열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 빨리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이때 손실된 치아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임플란트 치료다. 임플란트는 인접한 치아를 삭제해야 하는 브릿지와 달리 치아 삭제 없이 시술할 수 있으며 움직이지 않고 잇몸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기능적인 측면과 심미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 수술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교한 수술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술 후 출혈, 부종, 통증 등의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다. 또 개인별 치아 상태나 건강 상태에 따라 시술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사전 진단을 통해 시술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단계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 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전 3D 영상과 구강 내 3D 스캔 데이터로 컴퓨터 분석을 통해 3D 모의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한다. 정식 수술에 앞서 가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신경의 위치, 혈관, 골조직 등을 파악한 후 식립하기 때문에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상민 금천맑은미소치과 원장은 “첨단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해 통증, 출혈 등 신체적 부담을 줄인 것이 장점이다”며 “작은 홈을 통해 식립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구강 상태가 건강하다면 치료 기간 단축도 가능하며 수술 시간이 짧아 15분 만에 최대 3개까지 식립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임플란트 방법은 기존 임플란트 수술보다 한 단계 발전한 방식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안전성과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같은 시술이라 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어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임상경험과 지식을 갖춘 의료진인지,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료를 진행하는지 등의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강조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