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14∼23일 우한 입국자 3000여 명 전수조사 착수"

공유
0

청와대 "14∼23일 우한 입국자 3000여 명 전수조사 착수"

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14∼23일 질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전수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잠복기가 14일임을 감안, 이같이 조치한다고 말했다.
전수조사 대상자에 대한 소재지 파악과 향후 격리 조치 방안과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거주지·연락처 불명의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해 풀어갈 계획이며, 외국인의 경우에는 법무부, 필요시엔 경찰청 협조를 받아 풀어나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 폐렴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콜센터에 문의하는 수요가 높아질 텐데 충분히 응대하도록 '1339'의 대응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부대변인이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부터 일일 상황회의를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매일 진행하기로 했다.

한 부대변인은 "1차 회의는 이미 열었고, 위기 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을 강화토록 했다"고 말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질병관리본부가 각각 맡고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