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스공사 비정규직도 "본사 직접고용하라"...도로공사 전철 밟나?

공유
0

가스공사 비정규직도 "본사 직접고용하라"...도로공사 전철 밟나?

소방·미화 등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120명 '자회사 전환 거부' 대구 본사서 파업 돌입
공사측 "자회사 방식 결정 정부 가이드라인 따를것"...선별적 전환은 노조 반발 부를듯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지부 조합원들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가스공사 비정규직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이미지 확대보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지부 조합원들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가스공사 비정규직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의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이 아닌 본사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해 '제2의 도로공사' 사태가 빚어질 지 우려되고 있다.

29일 가스공사와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전날 28일 저녁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비정규직 근로자들과 면담을 갖고 정규직 전환을 위한 원활한 협상을 위해 실무자들의 협상 날짜를 조속히 잡으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가스공사의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근로자 120여 명은 같은날 오전 대구 동구 가스공사 본사 로비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고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 노조원들이 소속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직지부 조합원 30여 명도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근로자의 본사 직접고용을 촉구했다.

가스공사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은 소방, 특수경비, 미화, 전산 등의 업무를 맡은 용역업체 소속 근로자와 파견 근로자들로 총 1200여 명에 이른다.

이들 비정규직 근로자는 "가스공사는 자회사 전환만을 종용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본사 직접 고용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7년 11월부터 정규직 전환 문제를 논의했지만 사측은 자회사 전환만을 종용했다"고 주장하며 "실무자 협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전국 14개 가스공사 지역본부로 파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난 2017년 7월 마련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근간으로 공사 규정과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가스공사 측은 정규직 전환 정책의 근본 취지가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있음을 강조했다.

본질인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서라면 자회사 소속이든 본사 소속이든 방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 정부 가이드라인은 직접 고용과 자회사 방식을 기관별로 결정할 수 있는 동등한 전환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파견·소방 직종은 직접고용으로, 나머지 직종은 자회사 방식으로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선별적 전환 방침을 제시해 '노조 분열책'이라는 노조의 반발을 예고했다.

이밖에도 가스공사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충분한 협의를 거치도록 규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2017년 11월부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미화업종 등 정부가 정년 65세를 권고하는 고령친화직종의 정년을 본사가 직접고용 시 60세로 제한하려 한다는 노조의 주장에도 "만약 비정규직 근로자가 본사에 직접고용 된다면 공사의 사내 규정에 따른 정년이 적용되므로 정년 변경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며 노사협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