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수사 속도내는 검찰…장충기·김종중 재소환

공유
1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수사 속도내는 검찰…장충기·김종중 재소환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사진=뉴시스]

검찰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의혹과 관련해 삼성그룹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 소속 장충기 전 사장과 김종중 전 사장을 재소환 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29일 오전 장 전 사장과 김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지난 2015년 5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장 전 사장은 미전실 사장, 김 전 사장은 전략팀장을 지냈으며 합병 과정 전반에 걸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전 사장은 지난 20일 이은 두 번째 검찰 출석이다. 김 전 사장은 지난 10일과 17일에도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제일모직의 최대 주주였던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개입 있었는지를 조사 중이다. 제일모직의 합병 비율을 이 부회장에게 우호적으로 만들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를 벌였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하는 과정에서 삼성물산 주식 1주를 제일모직 0.35주 비율로 산정해 합병을 성사시켰다. 이로인해 제일모직 주식의 23.2%를 보유하던 이 부회장은 당시 삼성물산과의 합병으로 삼성그룹 지배력이 한층 강화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일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 등을 소환 조사를 벌였다. 김 전 사장은 합병 과정에서 삼성물산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대규모 계약 체결 사실을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삼성물산은 합병 당시 2조원 대 카타르 복합화력발전 공사를 수주했으나 두 달이 지난 뒤 이를 공개했다. 검찰은 삼성물산 가치를 낮추기 위해 김 전 사장이 고의적 누락으로 보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조만간 최지성 전 부회장과 이 부회장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9월부터 삼성물산·삼성생명 등 삼성그룹 계열사와 국민연금공단, 한국투자증권 등을 압수수색해 합병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