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샵, 국내 최초 인도네시아 홈쇼핑 시장 진출

공유
0

GS샵, 국내 최초 인도네시아 홈쇼핑 시장 진출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국내 1위 홈쇼핑기업 GS샵(대표 허태수 www.gsshop.com)이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이번 인도네시아 진출로 GS샵은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를 거쳐 인도까지 이어지는 5개국으로 아시아 홈쇼핑 벨트를 확장하는 한편, 글로벌 홈쇼핑 기업으로 도약하는데도 속도를 더하게 됐다. 또한 독자적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중소협력사와 함께 동반성장 모델을 만들고 있다.

GS샵은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그룹인 GMC와 합작사 설립을 완료, 지난 8월5일(일) 시험방송을 개시하며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했다. GS샵이 지분 40%를 투자한 합작사명은 ‘MNC GS HomeShopping’이며 채널명은 ‘MNC SHOP(엠엔씨샵)’이다.

‘MNC SHOP’은 인도네시아 최초이자 유일한 24시간 홈쇼핑 전문 채널로 유료 위성방송 및 지상파 등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역 총 2천8백만 가구에 홈쇼핑 방송을 송출한다.

파트너사인 GMC(Global Mediacom)는 3개의 전국 지상파 방송을 비롯한 라디오, 신문, 잡지, 연예기획, 광고, 영화사 등을 소유한 ‘MNC(Media Nusantara Citra)’와 유료 위성방송 플랫폼인 ‘MNC Sky Vision’, 그리고 통신 및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Infokom’ 등의 자회사를 거느린 인도네시아 최대의 종합 미디어그룹이다. 24시간 홈쇼핑 전용 채널을 제공, 안정적인 송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그룹 내 강력한 미디어 파워를 활용, 홈쇼핑 사업에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다.

GS샵은 상품, 방송, 마케팅, 배송 등 영업활동을 총괄하기 위해 최고운영책임자(COO)를 합작사에 파견하는 한편, 11월 중 그랜드 런칭을 목표로 방송 인프라와 영업 프로세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개월 간의 시험방송 기간 동안 홈쇼핑 전문 인력 교류를 통해 세계적으로 가장 홈쇼핑 문화가 발달한 대한민국 1위 사업자의 홈쇼핑 노하우를 전파,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한국형 선진 홈쇼핑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GS샵과 중국, 인도, 태국, 베트남 등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검증된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공급,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해외시장 개척이 절실한 한국 중소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과 동반성장에도 전력을 다한다는 복안이다.

GS샵은 국내 홈쇼핑기업 중 최초로 지난 1년 간 5백만 달러 규모의 국내 중소기업 수출 실적을 올린 바 있으며 이번 인도네시아 진출까지 더해 연말까지 1천만 달러 실적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GS샵은 중소기업 상품을 직접 매입해 해외로 수출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재고부담 및 현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모두 흡수해 협력업체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MNC GS HomeShopping’은 현재 네오플램 냄비/프라이팬, 락앤락 밀폐용기/정리함, 한솔 빨래건조대, 삼익기타, 트위스트런 등 한국 중소기업 히트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8월5일(일) 시험방송 첫 날에만 하루 동안 3백여 건, 4천만원의 주문이 몰리며 성공을 예감했다. GS샵이 국내에 홈쇼핑을 처음으로 선보였던 1995년 일 평균 매출이 약 9백만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한다면 괄목할 만한 실적이다.

한편, 인도네시아의 홈쇼핑 시장은 채널 사업자들에게 일정 시간을 임대해 상품을 판매하는 인포머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아직 시장 규모는 미미하지만 2011년 인도네시아 전체 소매시장 규모가 1백5십조원으로 전년 대비 20% 성장했으며 최근 3년 간 유료 위성방송 가입자가 평균 20% 이상 증가하는데 힘입어 ‘MNC GS HomeShopping’의 이용자도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중국, 인도, 미국에 이은 세계 4위의 인구 대국이며 명목 GDP 세계 17위(8천3백43억 달러), 구매력 평가 기준 GDP 세계 15위(1조1천2백26억 달러, 2011년 IMF 기준)의 동남아 최대 시장이다. 2011년 경제성장률은 아시아 국가 최고 수준인 6.5%를 달성했다. 주 타겟 지역인 자카르타 및 주변지역 인구 4천만 명의 1인 당 GDP가 5천 달러 이상이며 국민 평균 연령이 27.9세로 향후 성장 잠재력 또한 매우 높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홈쇼핑 및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긍정적이며 2007년 발효된 한국-아세안FTA에 따른 단계적 관세 철폐도 청신호 중 하나다.

GS샵 허태수 사장은 “한국의 우수한 상품과 홈쇼핑 역량을 쏟아 부어 인도네시아 국민들에게 선진 유통문화를 전파하고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