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배짱 영업' 코스트코에 시민사회 '뿔났다'

공유
0

'배짱 영업' 코스트코에 시민사회 '뿔났다'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의무휴업일을 무시하고 휴일 영업을 강행하는 코스트코에 대해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강도 높은 압박에 나섰다.

참여연대, 민주노총,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국내 520여개 단체로 구성된 경제민주화 국민본부는 코스트코 양평점 앞에서 2주에 한번씩 집회를 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국민본부 안진걸 팀장은 "경제민주화 논의가 이처럼 거센 상황에서 보란 듯이 법규를 어기는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영업제한을 다시 받아들일 때까지 집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본부는 지난달 27일 양평점에서 집회를 하고 코스트코 측에 휴일 영업 중단을 촉구하는 항의문을 전달했다.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은 의무휴업일을 지키지 않는 대형마트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지난달 발의했다.

박 의원은 "코스트코는 중소상인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규제를 원천적으로 부정한 것"이라며 "영업제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대구시는 최근 긴급회의를 열고 코스트코를 상대로 소방시설, 식품위생, 농축산물 유통기한, 원산지 표기 등을 강도 높게 조사해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즉각 제재하기로 했다.

대구시 측은 "코스트코는 이익추구에 몰입해 영세상인 보호를 외면했다"고 비판하며 "부당 영업강행을 중단시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시의회도 홈페이지에 성명을 내고 "관계기관, 소비자 단체 등과 연대해 불매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 역시 과태료 외의 제재 수단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코스트코 측은 지난달 홈페이지 안내문을 통해 영업 강행 입장을 밝힌 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미 조례가 적법하지 않다고 규정한 코스트코가 다시 휴업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트코는 영업제한을 철회해 달라는 대형마트들의 소송에 참여하지 않고도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고 지난달 9일과 23일 휴일 영업을 강행해 논란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