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국제약, 내성없는 슈퍼항생제 수출 확대

공유
0

동국제약, 내성없는 슈퍼항생제 수출 확대

[글로벌이코노믹=이순용 기자] 동국제약은 슈퍼항생제 ‘테이코플라닌’의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유럽, 일본 등 의약품 선진국으로 수출을 확대한다.

‘테이코플라닌’은 슈퍼박테리아로 불리는 메치실린 내성 포도상구균(MRSA)과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VRE)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슈퍼항생제로, 신독성 등 부작용이 적어 안전하며, 아직 내성이 없는 차세대 항생제이다.
동국제약 ‘테이코플라닌’은 지난 2011년 3월 제네릭으로는 최초로 유럽 EDQM(유럽의약품품질위원회) 인증을 취득해 유럽에 수출하고 있다.

동국제약은 ‘테이코플라닌’의 수출 확대를 위해 올해 기존 생산설비를 3배 증설했으며, 일본 등에서 허가등록을 완료했다. 또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17개국에 허가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 등록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국제약은 완제의약품 ‘타이콘주사’도 일본 유수의 2개 업체와 계약을 맺고 이미 수출을 시작했고, 유럽 등 해외 10여개국에 허가등록을 진행중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테이코플라닌 제조에 대한 원천기술이 되는 특허 2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고부가가치 의약품 수출확대로 매출증대와 수익성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동국제약은 한미FTA, 약가인하 등 국내 제약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수출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2005년부터 수출을 시작한 원료의약품 테이코플라닌은 2011년 400만불의 실적을 올렸고, 2013년에는 연간 1000만불(약 110억원) 이상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