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황금 레시피 모음] 5월 제철음식 감자! 감자곤드레밥·감잣국·감자탕·감자조림 만드는 법

공유
74

['알토란' 황금 레시피 모음] 5월 제철음식 감자! 감자곤드레밥·감잣국·감자탕·감자조림 만드는 법

['알토란' 황금 레시피 모음] 5월 제철음식 감자! 감자곤드레밥·감잣국·감자탕·감자간장조림·감자고추장조림 만드는 법 ['알토란' 감자한상! 감자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감자 곤드레밥’ ‘감잣국(감자국)’ 2. 이병우 요리명장 - ‘감자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감자간장조림’ ‘감자고추장조림’ /사진=MBN '알토란' 128회 ‘채소’ 건강하게 먹기 프로젝트 2탄! < 약(藥)이 되는 채소 ‘감자’> 스틸컷, 레시피 자료출처 '알토란' 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황금 레시피 모음] 5월 제철음식 감자! 감자곤드레밥·감잣국·감자탕·감자간장조림·감자고추장조림 만드는 법 ['알토란' 감자한상! 감자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감자 곤드레밥’ ‘감잣국(감자국)’ 2. 이병우 요리명장 - ‘감자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감자간장조림’ ‘감자고추장조림’ /사진=MBN '알토란' 128회 ‘채소’ 건강하게 먹기 프로젝트 2탄! < 약(藥)이 되는 채소 ‘감자’> 스틸컷, 레시피 자료출처 '알토란' 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알토란' 감자한상! 감자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감자 곤드레밥’ ‘감잣국(감자국)’
2. 이병우 요리명장 - ‘감자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감자간장조림’ ‘감자고추장조림’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28회에서는 ‘채소’ 건강하게 먹기 프로젝트 2탄! < 약(藥)이 되는 채소 ‘감자’>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이날 ‘알토란’에서는 제철을 맞은 감자를 활용해 만든 ‘감자밥상’ 황금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모은다.

#제철 채소의 만남 감자 곤드레밥#


▶ 재료 : 감자 한 개 반(굵은 것), 삶은 생곤드레 250g, 쌀 3컵, 볶은 천일염 두꼬집, 들기름 1큰술(곤드레 밑간용), 들기름 1큰술(밥 지을 때 냄비에 깔기), 식용유 1큰술

▶ 양념장 : 간장 반 컵, 물 3큰술, 들기름 1큰술, 달래 60g, 깨소금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홍고추 1개
<만드는 법>

1. 감자는 가로 4센치, 세로 4센치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제거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 한다.

2. 삶아서 냉동된 곤드레는 물에 담가 녹인 후 가볍게 헹군 후 취향에 따라 반으로 잘라 볶은 천일염 두꼬집, 들기름 2 큰술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한다

3. 냄비 바닥에 들기름 한 큰 술을 두르고 불린 쌀 3컵을 냄비에 넣는다.

4. 밑간한 곤드레를 쌀 위에 편편하게 펴서 올리고 물 1컵을 붓는다.

5.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물기를 제거한 감자를 넣고 센 불에서 약 2분간 볶는다.

6. 2분간 볶은 감자를 기름과 함께 곤드레 위에 올린다,

7. 뚜껑을 덮고 센불에 끓이다가 김이 맺히면 중불에 3분 더 끓이다 약불에 15분~20분간 뜸을 들여 완성한다.

8. 재료가 잘 어우러지도록 섞어 그릇에 담는다.

#감자 한 상 요리 감잣국#


▶ 재료 : 감자 3개, 바지락 15알, 양파 반 개, 두부 한 모, 대파 반대,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된장 4큰술, 멸치 육수 1리터,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후추 한꼬집, 국간장 1큰술

<만드는 법>

1. 물에 담가 전분을 뺀 감자는 1cm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2. 양파 반개는 감자 크기와 같이 썬다.

3. 프라이팬에 참기름 2큰술을 두르고 물기를 제거한 감자를 2~3분 간 살짝 볶다가 썰어놓은 양파를 넣고 함께 1분간 더 볶는다.

4. 냄비에 멸치 육수 1L를 붓고 된장 4큰술은 체에 밭쳐 곱게 갈아 풀어 넣는다.

5. 두부 한 모는 반으로 자른 뒤 깍둑썰기로 준비한다. 대파 반대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6.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두부를 넣고 3분 정도 끓인다.

7. 해감한 바지락을 넣고 국이 어느정도 끓으면 간마늘 1큰술을 넣는다.

8. 국물이 끓으면 청양고추와 홍고추, 대파를 넣고 2분간 더 끓인다.

#대한민국 조리 명장 감자탕#


▶ 재료 : 햇감자 200g, 돼지 등뼈 1.5kg, 우거지200g, 애호박 100g, 청양 고추 2개, 된장 2큰술, 고추 가루 2큰술, 월계수잎 2장, 생강 1개, 쌀뜨물 2L, 대파 1개, 소주 3작은 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새우젓 1작은 술, 들기름 1작은 술, 깻잎 5장, 들깨가루 1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 우거지 양념 : 우거지, 된장 1큰술, 들기름 1큰술, 다진 새우젓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법>

1. 등뼈의 기름기 부분은 칼로 썰어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15분간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2. 넓은 냄비에 핏물 제거한 등뼈를 담고 소주 1큰술, 다진 생강 1큰술을 넣고 버무린 다음, 등뼈의 1/4이 잠길 만큼만 자작하게 물을 부은 다음 센 불에서 5분간 가열하여 잡냄새와 이물질을 제거한다.

3. 삶은 등뼈는 체에 밭쳐 걸러낸 후 등뼈만 볼에 담아 식힌다

4. 삶은 등뼈를 꺼내 젓가락으로 골수를 긁어내 제거한다

5. 데친 우거지 200g은 반으로 길게 자르고 다진 마늘 1큰술, 된장 1큰술, 다진 새우젓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들기름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 다음 잠시 재워둔다.

6. 껍질을 벗긴 감자는 반으로 잘라 찬물에 바로 담근다.

7. 애호박은 5cm크기로 길쭉하게 썰고, 대파의 흰부분은 5cm 크기로 길쭉하게 채썬다.

8. 골수를 제거한 등뼈를 냄비 바닥에 깔고 양념해 재워 둔 우거지를 올린 후 쌀뜨물 2리터를 냄비에 붓는다.

9. 마지막으로 감자를 우거지 위에 올린다.

10.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을 때까지 센 불에서 5분 간 끓인다.

11. 불을 잠깐 끄고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다시 불을 켠다.

12. 약불에서 40분간 은근히 끓인다.

13. 된장 3큰술을 국물에 넣고 푼다

14.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새우젓 1작은 술, 다진 생강 1큰술을 넣는다.

15.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월계수 잎 2장을 국물에 넣는다.

16. 양념을 넣고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45분간 끓인다.

17. 썰어놓은 애호박과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깻잎은 꼭지를 제거하고 손으로 잘게 찢어 넣는다.

18. 들깨가루 1큰술을 솔솔 푸리고 후추는 기호에 따라 가감한다.

19. 마지막으로 5분정도 더 끓여내면 완성.

#국민 반찬 메뉴 감자 간장 조림#


▶ 재료 : 감자 5개, 물오징어 2마리, 참기름

▶ 조림장 재료 : 건 청양고추 3개, 양파 50g, 물 2컵, 통마늘 30g, 저민 생강 10g, 간장 반컵, 통후추 1작은 술, 맛술 반컵, 물엿 3/4컵, 흑임자 1큰술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찬물에 담가 전분을 제거한 후 한입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2. 잘라놓은 감자의 모서리 부분을 다듬는다.

3. 손질된 오징어 몸통을 링모양으로 통째로 자르고, 다리는 두가닥씩 자른다.

4. 냄비에 물 2컵을 넣고 물엿 3/4컵, 맛술 반컵, 간장 반 컵을 넣은 후 채 썬 양파 50g을 넣는다.

5. 마늘 30g은 맛과 향이 잘 우러나도록 저며서 넣는다.

6. 저민 생강 10g을 넣은 후 통후추 한 작은 술을 넣는다.

7. 건 청양고추는 반으로 잘라 넣는다.

8. 재료의 맛이 간장에 잘 우러나도록 중불에서 10분동안 은근하게 조린 후 체에 밭쳐 건더기는 걸러낸다.

9. 걸러낸 조림장에 손질한 오징어를 넣고 센 불로 조린다.

10. 오징어를 먼저 넣고 조린 후 감자를 넣고 15분 간 거품을 걷어내며 조린다.

11. 조림장이 팬 바닥에 살짝 남을때까지 조린 후 마지막으로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섞은 후 불을 끈다.

12. 그릇에 담은 후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매콤한 반찬 요리 감자 고추장 조림#


▶ 재료 : 감자 4개, 꽈리고추 100g, 어묵(동그란 것)100g, 통마늘 50g, 저민 생강 5g

▶ 조림장 : 고추장 3큰술, 간장 3큰술, 물엿 3큰술, 맛술 3큰술, 물 한 컵 반,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법>

1. 찬물에 담가 전분을 제거한 감자는 작게 깍둑썰기로 썬다.

2. 꽈리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 후 고추의 끝 부분을 자른다.

3. 냄비에 물 한컵 반을 넣고, 맛술 3큰술, 물엿 3큰술, 간장 3큰술, 고추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을 넣는다.

4. 고추장 양념이 끓기 전에 감자와 어묵을 함께 넣은 뒤 저민 생강 5g을 넣고 중불에서 5분 간 끓인다. 양념장의 농도를 보고 약간 걸쭉해지면 통마늘을 넣는다.

5. 양념장이 더 걸쭉해지면 꽈리고추를 넣고 2분 더 조린다.

6.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흑임자 1큰술을 넣는다.

차윤호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