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바이오팜, 지난해 4분기 성장 발판 마련…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매출 158억원

공유
0

SK바이오팜, 지난해 4분기 성장 발판 마련…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매출 158억원

이전 분기보다 매출 302% 늘고 영업손실은 14.6% 줄어

SK바이오팜이 '세노바메이트'의 판매 확대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사진=SK바이오팜이미지 확대보기
SK바이오팜이 '세노바메이트'의 판매 확대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대표이사 조정우)이 지난해 4분기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제품명 엑스코프리)'의 활약으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 여름 상장한 SK바이오팜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0년 4분기 매출 158억 원, 영업손실 538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전 분기보다 매출은 302% 늘었고 영업손실은 14.6% 줄었다.
SK바이오팜은 코로나19 사태에도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내 견조한 성장세와 일본 오노약품공업에 기술수출한 세노바메이트에 따른 계약금 등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재즈 파마슈티컬스에 기술수출한 수면장애 신약 '솔리암페톨(제품명 수노시)의 글로벌 판매 수익에 따른 로열티 유입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매출 증가로 영업손실도 소폭 개선됐다. 그러나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 아시아 3상 임상시험 비용과 기타 신규 연구비 지출, 미국 내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SK바이오팜은 향후 미국 내 세노바메이트 판매 확대를 위해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신약개발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현재 SK바이오팜의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제한적인 영업 환경 속에서도 원격 디테일링, 웹 세미나, 온라인 캠페인 등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SK바이오팜은 R&D에 꾸준히 투자하며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희귀 소아 뇌전증 치료제인 '카리스바메이트' 임상연구는 물론 세노바메이트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 중국, 일본 임상시험도 본격화 할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안젤리니파마와 협력해 세노바메이트를 '온투즈리(ONTOZRYTM)'라는 제품명으로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2분기 내 품목 허가가 이뤄질 전망이며 15개 현지 법인과 70여 개 국가의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안젤리니파마는 유럽 내 마케팅과 영업을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SK바이오팜은 글로벌 헬스케어 벤처캐피털 회사인 LifeSci Venture Partners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며 유망한 바이오벤처 투자에 나섰으며 기존 중추신경계 질환 신약 과 함께 항암 신약 등의 개발에도 힘을 모으고 있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세노바메이트의 글로벌 시장을 넓히는 동시에 R&D 역량 강화와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 신약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