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먹는 코로나 치료제' 내년 2월 도입…게임 체인저 기대

공유
1

정부, '먹는 코로나 치료제' 내년 2월 도입…게임 체인저 기대

"40만 4000명분의 경구용 치료제 확보 결정"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하는 경구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가 내년 2월 국내에 순차 도입될 예정이다.

알약 형태의 먹는 치료제가 국내에 들어오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높은 활용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승인된 항체치료제 렘데시비르, 렉키로나 등은 주사제 형태로 병원에 가서 투여 받아야 하지만 경구용 치료제는 가정에서 더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머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머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사진=로이터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40만 4000명분의 경구용 치료제 확보를 결정했고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내년 1~2월경 도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적은 있으나 정부 차원에서 경구용 치료제 도입 시기를 구체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먹는 치료제는 코로나 시대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지금까지의 임상 결과를 보면 머크의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는 증상 발현 닷새 내에 투여할 경우 입원·사망 확률이 약 50% 줄었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증상 발현 사흘 내 투여 시 입원·사망 확률이 89% 줄고 닷새 안에 복용 시 입원·사망 확률이 85%까지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정부는 이달 초부터 시작된 위드 코로나 과정에서 중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구용 치료제 40만 4000명분에 대한 선구매를 추진해왔다.

지난 9월 미국 머크와 20만 명분, 이어 10월에는 미국 화이자와 7만 명분 구매약관을 체결했으며 나머지 13만 4000명분에 대한 구매도 머크, 화이자, 스위스 로슈 등와 협의 중이다.

고 대변인은 치료제 추가 구매 계획과 관련해서는 "확진자 발생 현황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용 승인을 종합 고려해 추가 구매 필요성이 있는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