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미크론 신속 판별 PCR 검사, 30일부터 도입

공유
0

오미크론 신속 판별 PCR 검사, 30일부터 도입

오미크론 여부 판별, 기존 3~5일에서 3~4시간으로 대폭 축소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오미크론까지…5개 주요 변이 한번에 판별
오미크론 감염자수 빠르게 증가할 전망

지난 29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 분자생물학방에서 연구원들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신속 확인용 시약을 이용해 오미크론 등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9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 분자생물학방에서 연구원들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신속 확인용 시약을 이용해 오미크론 등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확진 후 3~4시간이면 확인할 수 있는 PCR(유전체 증폭) 검사가 30일부터 사용된다.

3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보건당국에 따르면 국내에서 개발된 PCR 시약이 전국 23개 기관에 배포돼 이날부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판별에 들어간다.
이번에 개발된 PCR 시약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판별하는 데 기존 3~5일 걸렸던 시간을 3~4시간으로 대폭 줄일 수 있다.

또 새로운 변이 PCR 분석법으로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 변이 4개에 오미크론 변이까지 5개 주요 변이를 한 번에 판별할 수 있다. 5개 주요 변이 바이러스를 한번에 모두 판별할 수 있는 PCR 검사는 세계 최초다.

현재 국내에서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으로 'n차 감염에 의한 전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로운 PCR 검사가 도입되면 오미크론 감염자 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남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o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