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췌장암 환자 로봇 수술 성공

공유
0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췌장암 환자 로봇 수술 성공

다빈치 Xi 로봇수술기 등 이용…합병증 없이 암세포 모두 제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외과 이정민 교수. 사진=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미지 확대보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외과 이정민 교수. 사진=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외과 이정민 교수는 지난달 16일 고난이도 췌장암 환자를 로봇 수술로 치료하는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술을 받은 61세 여성 환자는 수술 사흘 전 복부 통증과 황달증세가 나타나 병원을 찾았고 검진결과 췌장암 진단을 받았다.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은 췌장암 3기였으며, 종양이 췌장 머리 쪽에 있어 연결된 여러 장기를 절제·문합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 필요했다.
이에 이정민 교수는 다빈치 Xi 로봇수술기와 복강경기구를 이용한 유문 보존 췌십이지장절제술을 시행해 췌장암을 제거했다. 수술은 췌장 머리와 함께 십이지장과 담도, 소장 일부를 함께 절제한 뒤 췌관과 소장의 점막·담도와 소장을 연결했다.

동시에 여러 장기의 수술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주로 수술 반경이 넓은 복강경기구로 절제하고 정밀함이 요구되는 문합 단계에서는 로봇 수술을 시행했다. 특히 지름이 불과 2㎜밖에 되지 않았던 췌관의 경우 다빈치 Xi 로봇수술기의 10배 이상 확대된 시야와 손 떨림 없이 섬세한 수술이 가능한 로봇팔을 이용해 부드러운 췌장조직을 단단하게 문합했다.

수술 후 모든 절제면에서 암세포가 사라진 것이 확인됐고, 가장 염려됐던 췌장 문합 부위에서 췌장액 누출도 일어나지 않았다. 환자는 지난 13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으며 남은 췌장에 존재할 수 있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추가 항암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이정민 교수는 "췌장암은 수술 후 10~40% 확률로 췌장액 누출이 나타나는 합병증이 발생해 췌장의 정밀한 문합이 수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췌장암은 외과 영역에서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로봇 수술로 진행했을 때 정밀한 문합이 가능해져 큰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