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E. 닥터] 암경험자 건강관리 6가지 키포인트

공유
1

[GE. 닥터] 암경험자 건강관리 6가지 키포인트

이지은 서울대병원 교수가 전하는 암경험자 건강관리 핵심요소
검진·치료 및 의료진과 꾸준한 상담 중요

최근 암경험자수와 암 5년상대생존율 수치. 자료=서울대학교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암경험자수와 암 5년상대생존율 수치. 자료=서울대학교병원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암경험자는 2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동시에 치료성적이 개선되면서 최근 암 5년 상대생존율 또한 70%까지 높아졌는데요. 이 수치들은 암을 치료하는 것뿐 아니라 치료 이후의 삶 역시 중요해졌음을 뜻합니다.

건강하고 평안한 '암 치료 이후의 삶'을 위해서 이지은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함께 암경험자의 장기 건강관리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암경험자는 암을 진단받은 적 있는 모든 사람을 뜻합니다. 최근 조기 발견과 암 치료법이 발전하며 암을 겪고도 오래 사는 사람이 늘어나 암 치료 이후의 삶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이 같은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암경험자의 장기 건강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는 6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암경험자 장기건강관리 6요소. 자료=서울대학교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암경험자 장기건강관리 6요소. 자료=서울대학교병원

재발과 다른 암의 발생을 '예방'하고 혹시 재발하더라도 신속히 발견할 수 있도록 적절히 '검진'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동반질환'(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과 '치료 영향으로 인한 질병'(정신건강·빈혈·골다공증 등)도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또한 필요합니다.

2차 암이란 원래 가진 암과 무관하게 새롭게 발생한 암을 뜻하며 암경험자는 유전적 경향과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암 재발뿐 아니라 2차 암 발병 가능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실제로 암을 겪지 않은 사람에 비해 2차 암 발병 확률이 1.1배 정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이 필요하며 특히 본인이 겪은 암뿐 아니라 2차 암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미국의 대규모 연구결과, 생활습관(흡연, 신체활동, 비만, 식이)과 만성질환(콜레스테롤, 혈압, 혈당)에 대한 7개 항목 중 6개 이상의 항목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은 모든 요소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위험이 51%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에는 생활습관과 만성질환 관리는 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목적으로 강조됐지만 최근 건강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암의 재발과 새로운 암의 발생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암의 예방 측면에서도 생활습관과 만성질환의 적절한 관리를 권고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암 치료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암이나 치료의 종류에 따라 여러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위암 치료 후에는 빈혈이, 유방암 치료 후에는 골다공증 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암경험자는 받은 치료의 종류 등에 따라 최대 7배까지 빠르게 뼈가 약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암경험자는 골다공증 등 암 이외의 다른 질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검진과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암경험자는 감염병에 걸리거나 이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경험자에게는 더 적극적인 예방접종이 권고되며 주로 권고되는 예방접종으로는 독감, 폐렴, 대상포진 등이 있습니다.

이지은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사진=서울대학교병원
이지은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사진=서울대학교병원

이지은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전통적으로 암은 5년을 기준으로 완치됐다고 표현하며 그렇기에 많은 암경험자들이 암 치료 5년 후부터 관리에 소홀한 모습을 보인다"며 "재발 및 2차 암 발병 위험은 시간이 지나 줄어들 수 있어도 사라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교수는 또 "암경험자는 필요한 검진과 치료를 유지하면서 평소 습관과 증상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렇게 꾸준히 건강관리를 한다면 암이 생기기 이전보다 더욱 건강한 삶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