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2023년 의료시장 성장 이 분야가 이끈다

공유
2

[초점] 2023년 의료시장 성장 이 분야가 이끈다

mRNA백신·치료제 시장 빠르게 확장 전망

전 세계 의료시장이 mRNA백신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전 세계 의료시장이 mRNA백신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2022년 경기가 전반적으로 부진했으나 의료 부문은 의미 있는 선전을 기록했다. 제약, 관리 의료 및 의료장비 회사의 분투가 주도했으며, 투자자들은 시장 하락 속에서 의료 분야의 움직임에 주목했다.

S&P500지수의 전반적 하락 속에도 S&P헬스케어지수는 2022년 4% 하락에 불과했다. S&P500지수는 거의 20% 하락했고 나스닥은 33%나 하락했다.
의료는 전 세계 부자 나라들의 고령화 증가로 계속 혜택을 받고 있다. 메디케어 관련 서비스 제공자는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로 이익을 얻고 있다.

코로나가 점차 풍토병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매킨지는 미국이 코로나로 인해 향후 연간 2000억 달러의 의료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정한다. 이는 바이오 제약 및 서비스 제공 업체에 여전히 큰 기회다.

미국은 매년 의료에 4조 달러 이상을 지출한다. 지출의 25%인 1조 달러가 행정 지출과 관련이 있고, 나머지 75%는 의료 제공과 관련이 있다.

의료 시스템에는 수천 명의 참가자가 있으며 이 다양하고 영향력 있는 부문에는 여러 가지 성장 기회가 나타날 수 있다.

2023년 ‘mRNA 백신 및 치료제 시장’은 가장 빠르게 확장되는 부문이 될 전망이다.

메신저 리보 핵산(mRNA)은 세포 내에서 단백질 합성의 기초 역할을 하는 게놈의 단일 단백질 코딩 유전자다. mRNA 백신과 치료제는 바람직한 면역학적 특성을 결합하고 포유류 세포를 사용해 실험실에서 제조된다. 백신 및 치료제의 일반적인 유형 중 일부는 자가 증폭, 비복제, 생체 내 자가 복제 및 시험관 내 수지상 세포 비복제 mRNA를 포함한다.
바이러스 감지 면역 센서를 촉발하고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생성하기 위해 신체에 주입된다. 이것은 B세포 및 T세포 반응을 개선하여 신체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코로나 예방에서 효과를 보인 후 당뇨병, 결핵, 암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의학적 질병의 유병률 증가에 따라 시장 성장을 주도할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에볼라, 인플루엔자,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 및 기타 바이러스 감염 치료 의약품 및 백신에 대한 수요 증가도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기존 의약품과 비교하여 mRNA 백신 및 치료제는 병원체에 대해 더 효과적이고, 더 높은 효능을 가지며, 향상된 면역원성을 가지며, 상대적으로 더 비용 효율적인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된다.

또한, mRNA의 생체 내 전신 전달을 위한 지질 나노입자 제형의 개선도 시장에 긍정적인 전망을 창출하고 있다. 제약회사는 또 다른 주요 성장 유도 요인으로 작용하는 여러 분자를 치료 의약품으로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mRNA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의료 기술의 개선과 함께 생명공학 분야의 광범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포함하는 다른 요인들이 시장을 더욱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mRNA 백신 및 치료제 시장 조사 보고서 및 산업 분석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국제적으로 mRNA 백신 및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1년에 3774만 달러에서 2028년까지 13.4%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여 총 1억3790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염병 백신 외에도 암에 효과적인 성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성장에 큰 낙관을 주고 있다.

주요 기업은 미국의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바이엘, 베링거인겔하임, 얀센, 노바티스 등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에스티팜이 mRNA와 관련된 기업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