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玄부총리 "금리인하 투자로 연결 시키겠다"

공유
0

玄부총리 "금리인하 투자로 연결 시키겠다"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티]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내린데 대해 "기준금리 인하가 투자 등의 효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연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130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기준금리를 내리는 것 자체보다 앞으로 효과를 어떻게 낼지에 더 초점을 맞춰야 된다"며 "정책 패키지라고 많이 말씀드리는데, 금리 인하 효과가 기업에 잘 전달되는 매개체 역할이 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중앙은행(ECB)도 금리를 내렸지만 매커니즘이 잘 작동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지 않느냐"며 "우리 경제에도 여러가지 불확실성이 많기 때문에 '3종 세트'(선물환 포지션·외국인 채권투자 과세·외환건전성 부담금) 등 정책 패키지가 실천되도록 해야겠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 한국은행과 인식 차가 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경제가 어렵다는 인식을 같이 한다. 일자리창출, 민생안정을 실현해야 한다고 늘 같이 느낀다"고 답했다.

그는 "정부도 추경을 했지만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어서 앞으로 규제완화, 투자활성화도 실천이 되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정책 여건은 예전보다 나은 측면도 있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것은 다를 수 있어 늘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에 대해서는 "엔저에 대해 당연히 고민하고 있지만 (정부가) 외환시장에 대해 시그널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