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앙대 비교민속학과 등 비인기학과 4곳 폐지

공유
0

중앙대 비교민속학과 등 비인기학과 4곳 폐지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학문단위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중앙대가 인문사회계열의 아시아문화학부 비교민속학과 등 비인기 학과 4곳을 폐지키로 했다.

중앙대는 "교무위원회에서 해당 안건을 통과시켰다"며 "사실상 학과 통폐합이 결정됐다"고 30일 말했다. 대학본부는 다음 달 열리는 교무위원회와 대학평의원회의의 심의를 거친 후 전공 폐지와 관련해 학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폐지되는 학과는 전공 선택 비율이 낮은 인문대학 아시아문화학부 비교민속학과를 비롯해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부 아동복지학과·청소년학과·가족복지학과 등 4개 학과다.
해당 학과들의 2개년 평균 전공선택비율은 비교민속학전공 5.1%, 아동복지학전공 2.2%, 청소년전공 7.1%, 가족복지전공 3.3%다.

학교는 학문단위 개편을 적용해 내년부터 해당 학과의 신입생을 받지 않을 예정이다.
중앙대는 폐지되는 학과에 재학 중인 2~4학년의 수업권을 존중하기 위해 졸업할 때까지는 해당 학과의 수업을 지속할 방침이다. 또한 전과와 복수전공 등을 폭넓게 허용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학과의 교수들은 학문의 연관성이 있는 학과나 학부로 흡수되게 된다.
중앙대 한 관계자는 "아시아문화학부 비교민속학과는 국내 민속학을 개척해온 중앙대의 상징적인 학과"라며 "인기가 없다는 이유로 구조조정을 들고나오는 건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이 일반 학원과 다른 점은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으면 설사 지금 당장은 수요가 없어도 꾸준히 학문을 연구하는데 있다"면서 "우리 삶의 원형질을 탐구해온 학과마저 경쟁원리로 칼을 대는 것에 말할 수 없는 참담함을 느끼게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구조조정에 해당 학과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중앙대 단과대별 학생회로 구성된 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구조조정은 비단 4개 학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77개 학과를 40여개로 재편했던 2010년 구조조정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2011년 가정교육과가 일방적으로 폐과됐던 사실로 미뤄보면 학교는 구조조정을 상시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걱정했다.

이산호 입학처장(인문대학 유럽문화학부 교수)은 "학교가 실용학문 위주로 개편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기초학문인 역사와 철학, 문학 등은 꾸준히 지원하고 강화하고 있다"며 "학교를 경영하는 입장에서 구조조정이 불가피했고 전공 선택 비율이 낮다는 것은 사회적 수요가 많지 않다는 것을 뜻할 수도 있다.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을 따른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대는 앞서 2010년 학생·교수 등의 의견을 듣지 않고 학문단위 조정을 통해 18개 단과대 77개 학과를 10개 단과대 46개 학과·학부로 통폐합해 학내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구조조정에 반발하며 시위를 벌인 일부 총학생회 간부는 무기정학 등의 중징계를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