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G20 선진·신흥국 정책공조' 국제사회 동조

공유
0

朴대통령 'G20 선진·신흥국 정책공조' 국제사회 동조

[글로벌이코노믹=장서연기자] 러시아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첫 날인 5일(현지시간) 회의에서 언급한 '선진국과 신흥국 간 정책공조' 요구에 회원국들이 대체로 동의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콘스탄티노프스키궁에서 '성장과 세계경제'를 주제로 열린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G20 회원국 간 정책공조 등의 필요성을 강조한 박 대통령의 발언 내용에 대해 많은 참석자들이 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현지에서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이 전했다.
조 수석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발언 내용 가운데 G20의 선진국과 신흥국들 간의 정책공조의 장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대해 많은 정상들이 동조했다.

조 수석은 "원칙적인 얘기일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얘기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가 동조했다"며 "정책공조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예전보다도 세계가 밀접히 연계돼 있기 때문에 많은 나라의 동조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출구전략이 진행되더라도 신흥국들의 입장을 많이 고려하는 측면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브라질과 터키 등 많은 신흥국을 포함해 선진국인 독일까지도 동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금융안전망(RFA)의 역할 강화와 관련한 언급에 대해서는 유럽연합(EU)이나 중국 등이 공감을 표했다. 중기 재정건전성과 단기 성장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부분에 관해서는 독일·인도를 포함해 여러 국가들이 공감했으며 이 부분의 경우 이튿날 확정될 공동선언문에도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중기 재정건전성과 단기 재정 성장력을 감안할 때 세수를 확보해야 하고 이를 위해 국제 간 조세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선진국과 싱가포르 등이 동조 의사를 표했다고 조 수석은 밝혔다. 다만 적용 시기와 관련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본격적으로 다뤄질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간의 공감대가 반영된 모습도 보였다.
이날 오바마 대통령은 세계경제의 정상화를 위해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 외에도 발언 시간의 3분의 1 정도를 할애해 고용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고용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원인에는 기업들이 투자하지 않는 경향 탓도 상당 부분 있는 만큼 포용적 성장이 필요하다는 요지였다.

이 같은 내용은 박 대통령이 6일 발표할 '선도발언(Lead speech)'의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하는 만큼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주고 받은 의견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조 수석의 설명이다.

한편 이날 첫 세션은 행사 시작이 지연된 데다 일부 국가들의 발언이 다소 길어지면서 당초 예정보다 늦게 종료됐다. 또 관심을 모았던 박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눈에 띌 만한 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참석을 위해 이날 업무만찬 일정까지만 참석한 뒤 러시아를 떠나게 돼 6일 열리는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수석은 "이날 세션에서 선진국과 신흥국 간의 분열된 모습은 예상보다 보이지 않았고 굉장히 진지하게 토론이 진행됐다"며 "회의 시작 전에 정상들 간에 친교의 시간이 있었는데 개별적으로 박 대통령에게는 미국·독일 정상이 직접 찾아와 인사했고 브라질·터키 정상들과도 대화를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