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수원 떨고있니? 박대통령 "원전비리 본때있게 뿌리뽑아야"

공유
0

한수원 떨고있니? 박대통령 "원전비리 본때있게 뿌리뽑아야"

박근혜 대통령은 31일 "확실하게 원전비리부터 본때 있게 한번 뿌리 뽑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집중적으로 책임을 묻고 엄벌해 이번을 계기로 비리나 가짜(부품) 납품을 상상도 할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분노를 자아낸 원전비리가 오랜 기간 진행돼 왔는데도 어떤 조치도 없이 이렇게 됐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일벌백계라는 말이 있는데도 우리나라에서 부정부패가 대충 넘어가서는 절대로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비리 하나만 문제가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새 정부는 '비리를 정말 용납하지 않는다', '끝까지 파고들어서 뿌리를 캔다' 하는 것이 (확실히) 되면 부정부패라는 게 엄두를 못 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감에서 한번 지적받고 지나가는 안이한 자세는 용납될 수 없다"며 "합리적인 지적이나 비판은 국민의 목소리로 생각하고 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공공기관의 방만경영과 예산낭비는 매년 반복되는 고질적인 문제인데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한다는 각오로 다시는 국감에서 똑같은 지적이 반복되지 않도록 획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보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과 관련해서도 "약 2조3000억원 규모의 투자와 1만4000여명의 일자리가 걸려 있는 외국인투자촉진법안, 2조원 규모의 투자와 4만7000여개의 고용이 달려 있는 관광진흥법안,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한 소득세 법안과 주택법안 등은 국가경제 및 국민경제를 위해 시급히 처리돼야 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각 수석들은 비장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상황과 관련,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듯이 진정한 경기회복은 경기회복 심리가 확실하게 자리 잡고 국민들이 살림살이가 나아졌다는 것을 체감할 때 이루어질 것"이라며 "그런데 거시지표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세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취약계층의 가계부채 상환 부담도 큰 상황"이라며 "청년층 고용도 지난달 증가세로 반등했지만 향후 추세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생경제가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정책의 최우선을 체감경기 개선에 두고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미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와 관련해 "미래창조과학부 만의 일이 아니라 국민과 같이 호흡하는 창조경제라는 것을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금융위원회는 창조금융,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산업과 IT의 접목,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콘텐츠의 사업화, 보건복지부의 경우는 헬스케어산업 발전을 각각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총괄 부처인 미래부는 각 부처의 지원체계가 일관성을 갖고 작동이 되도록 방향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창조경제를 추진하면서 혹시 부처 이기주의와 칸막이에 막혀서 부진했던 것은 없었는지, 또 창조경제를 미래부 만의 일로 간주해 방관하거나 독점하려는 경향은 없었는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달 2일 서유럽 순방과 관련해서는 "한·EU 수교 50주년, 한·영 수교 130주년을 맞아 연초부터 조율해 확정한 일정인 만큼 소기의 성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세계 최대의 단일 경제권이고 최근 경제 회복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EU와의 교역을 활성화하고 우리 기업과 국민의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적인 기초과학 역량을 보유하고 일찍부터 문화 미디어 등 창조산업을 육성해온 EU 국가들과 창조경제 분야의 협력기반을 구축하는 세일즈 외교를 적극적으로 펼쳐갈 생각"이라며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우리 정부의 정책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넓혀가는 데도 각별히 정성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