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準로펌 삼성전자 법무실, 한데 뭉친 이유는?

공유
0

準로펌 삼성전자 법무실, 한데 뭉친 이유는?

법무 조직 개편…권한 등 강화 전망

[글로벌이코노믹=박종준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법무조직 개편을 통해 권한 등을 강화하고 나서 그 배경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국내법무팀, 해외법무팀, 준법지원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센터를 법무실로 한데 모으는 개편작업을 진행했다. 이전까지 삼성전자 내에서 국내법무팀, 해외법무팀, 준법경영실로 각기 나눠져 있던 것을 통합한 것이다.
여기에 이전까지 최고경영자 직속의 IP센터도 법무실의 조직으로 옮겨오면서 국내외 법무, 특허 관련 업무조직이 일원화되게 됐다. 법무실의 ‘콘트롤 타워’는 지난 1일 그룹 미래전략실 및 삼성전자 인사를 통해 자리 이동한 김상균 법무팀장(사장)이 역할을 맡게 된다.

그 규모도 웬만한 로펌(법무법인) 못지않다. 삼성전자 법무실의 경우 그 직원만 약 500여 명으로 추산된다. 모두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아니지만 100여 명이 넘는 변호사 수 등을 감안하면 웬만한 ‘로펌(법무법인)’에 버금가는 규모다.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변호사 수가 559명이고 ‘국내 톱10’ 법무법인도 100명 안팎의 변호사를 두고 있는 점에 비춰볼 때 국내 변호사와 국제변호사 등을 포함해 약 150여 명 이상이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로 보인다. 삼성전자 측은 정확한 숫자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0년 재편된 IP센터 인원도 변리사 등을 포함해 약 5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부서의 주 업무는 최근 애플과 치른 ‘특허분쟁’ 등 특허 및 지적재산권 분야(업무) 전담이다. 이 조직은 안승호 부사장이 이끌고 있다.

이러한 삼성전자 법무실 개편 작업의 배경을 두고 일부에서는 지난 4일 있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개편 작업의 연장선이라는 관측도 제기하고 있다. 당시 그룹 미래전략실 팀장(사장)급 인사들이 최근 삼성그룹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위상이 한층 강화된 삼성전자로 대거 이동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견해다. 그 연장선에서 법무 인프라 통합을 통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는 것.

따라서 이번 개편은 삼성전자 법무조직 강화 수순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또한 최근 특허분쟁 등으로 법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국내외 사정과 무관치 않다. 이번 삼성전자의 법무조직 재편이 소송 등 법률문제와 대기업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시행 중인 준법경영인(준법지원인) 제도 등에 따른 것은 물론 갈수록 증가하는 해외 ‘특허분쟁’ 등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도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까지 국내외에서 업계 라이벌인 애플과 지리한 특허분쟁을 치르고 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최근 갈수록 증가하는 법률 인력 수요에 맞춰 지난 2012년 로스쿨 출신 변호사 등을 사상 처음으로 일반직으로 대거 채용해 마케팅 등 일반 부서에 배치시키기도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법무실 산하 법무조직을 통합한 것으로 단순한 조직 정비 차원이지 별 다른 의미는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