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르스가 벗겨낸 의료선진국 ‘한국의 가면’

공유
0

메르스가 벗겨낸 의료선진국 ‘한국의 가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룸에서 지난 4일 저녁 서울시에서 발표한 메르스 관련 브리핑에 대한 보건복지부 입장 및 의료기관 내 접촉자 관련 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룸에서 지난 4일 저녁 서울시에서 발표한 메르스 관련 브리핑에 대한 보건복지부 입장 및 의료기관 내 접촉자 관련 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자고 일어나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5일 6명이 또 추가됐다.

이에 따라 메르스 공포도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메르스 의심 대형병원 의사가 1500여명이 모이는 회의에 참석했다는 소식은 이만저만한 충격이 아니다. 이런 위중한 상황에서도 청와대와 정부, 서울시는 네 탓 타령에 진실공방까지 하고 있다.
정부의 무능을 탓하던 국민들도 이제는 아예 정부에 대한 기대를 접은 듯하다. ‘각자도생’하자는 목소리만 높아가고 있다.

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조사에 따르면 국민 68.3%가 정부의 메르스 관리대책을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메르스 확산에 대한 한국과 중국정부의 대처를 보면 그 차이는 극명하게 드러난다.

중국 정부는 입국한 한국인 감염자의 신속한 격리조치는 물론 78명의 접촉자들을 찾아내 격리관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밀접접촉자에 대한 기준도 엄격하다. 환자와 1.5~2m 거리에서 10분 이상 접촉한 사람 뿐 아니라 밀폐된 공간이라면 2m를 넘는 공간이라도 밀접접촉자로 분류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한국정부가 한 일은 한심한 수준이다. 전염력이 높지 않다며 대수롭지 않게 대처했다.

복지부는 그동안 정보공개를 거부하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5일에 와서야 지난달 15~29일 평택 성모병원을 방문했던 사람들을 찾고 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정부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평택 성모병원을 다녀갔는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는 메르스 의심 단계에 있는 사람들부터 철저하게 관리한다고 한다. 확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모든 의심환자를 통제한다는 것이다. 또 병원이 주요 감염 통로가 될 수 있다며 철저하게 관리를 한다고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보건차관은 “투명한 정보공개와 아울러 메르스로 의심받는 사람은 자신의 방문지와 접촉한 사람, 과거 병력 등을 관련 기관에 매우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전달하는 태도, 사회 전체의 경각심이 삼위일체가 될 때 메르스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국민들은 불안하다. 메르스 발병병원 지도까지 만들어 인터넷에 공개할 정도로 극을 향해 치닫고 있다.

복지부는 하루빨리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메르스 관리대책을 밝혀야 할 것이다.

국제적 조롱거리인 낙타고기 먹지 말라는 예방책이나 발표하면서 어떻게 의료 선진국이라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겠나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