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기업 총수 국감장 불러내는 일 그만두라

공유
0

대기업 총수 국감장 불러내는 일 그만두라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정기국회 대책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가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정기국회 대책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가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2015년 국정감사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국감은 이달 10일~23일과 10월 1일~8일 두 차례 나눠 실시된다.

여야는 의제 선정과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놓고 한창 신경전이다.
그런데 대기업 총수들을 불러내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18일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외면해선 안된다”면서 “문제가 있는 재벌 총수는 국정감사장에 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지난달 3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재벌·대기업 총수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밝혔다.

해마다 되풀이 되는 일이지만 총수들에 대한 증인 및 참고인 채택 문제 때문에 거론되는 기업들은 초비상 사태에 돌입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특히 올해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을 비롯해 대한항공 '땅콩회항' 사건, 메르스 사태 등 대기업이 연루된 사건들이 많아 어느 해 보다도 총수들에 대한 국회 출석 요구가 거세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국민들의 입에선 “또 망신주기 국감이냐”하는 소리가 나온다. 지난 국감을 돌이켜 보면 보여주기 식 여론 재판이 거의 전부였기 때문이다.
국회의 권위를 앞세워 불러다 놓고 질문 한 번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다반사다.

국회는 올해부터라도 당장 부실·과잉국감 구태를 그만두어야 한다. 꼭 국감장에 총수들을 세우고 싶다면 제대로 따져 묻고 답할 환경부터 만들어야 한다.

국회는 대기업 총수들까지 불러다 호통치고 윽박지르기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정감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게 진정 국민들이 바라는 국감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