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원순, “제압문건 보도 참담…대선 전 진상조사·청문회 해야 반복 없어”

공유
0

박원순, “제압문건 보도 참담…대선 전 진상조사·청문회 해야 반복 없어”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주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최근 한 언론의 보도로 논란이 불거진 ‘박원순 제압문건’에 대해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문건’ 보도와 관련 "너무 참담한 심정이었다. 이 문제를 진상규명 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내년 대선에서도 또 다른 정치인에 대해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라며 "진상조사단이 꾸려지고 청문회가 실시돼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문건의 ‘박원순 죽이기’ 구체적 전략이 계속 실천됐다"며 "어버이연합이 나를 상대로 19차례나 집회를 하고 방송 출연이 취소되거나 녹화가 불방된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또 "박원순 흠집 내는 기사를 내보내라는 지시를 양심상 따르기 어렵다고 고백한 방송사 기자도 있었다"고 말했다.

박원순 제압문건은 2011년 10·26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이 승리한 직후 작성된 것으로 박 시장의 정치적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민간단체 등을 동원해 그를 제압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최근 검찰은 이에 대해 국정원 공식 문건이 아니라고 결론지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검찰이) 국정원을 제대로 조사했겠느냐"라며 "문건 내용이 그대로 실행됐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저는 이게 비단 저 박원순의 문제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울시장인 저한테까지 이렇게 했는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음지에서 정말 얼마나 많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 국민 감시행위들이 펼쳐지고 있겠느냐"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최주영 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