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산시, ‘CCTV 설치·운영사업’ 몰아주기 의혹

공유
2

오산시, ‘CCTV 설치·운영사업’ 몰아주기 의혹

오산시청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오산시청 전경


경기도 오산시가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의 물품 장비 구입 과정에서 그동안 현 시스템과 ‘호환성’을 이유로 타 제품 구입을 의도적으로 막았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시는 2018년 CCTV 설치공사 물품장비 구입비로 정보통신과 약 11억1100만 원, 교통과 약 3억1000만 원을, 지난 2019년 정보통신과 약 18억8600만 원, 교통과 약 7억 5720만 원을, 2020년 현재 정보통신과 약 14억9천975만 원, 교통과 약 3억 2360만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산시 정보통신과 소속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의 경우 지금까지 A업체(통신장비)와 시스템 및 상당수 물품 구입을 진행해 왔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일부 통신장비업체들은 “오산시가 운영 중인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의 전문 인력을 순환보직으로 전환, 업무의 공정성을 높여야 하지만, 현재 스마트관제팀 B팀장은 한자리에 7년 넘게 근무하고 있다.”라며 “B팀장은 사실상 6급 이전까지 따지면 10년 넘는 기간을 같은 업무를 해 온 인물로, A업체(통신장비) 시스템을 기반으로 현재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들은 “오산시는 몇몇 사람들의 영업력이 너무 강해, 어렵게 계약을 체결해도 ‘호환성’을 문제로 결국 A업체(통신장비)와 협의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이런 구조를 만든 것은 관련 공무원이 A업체(통신장비)와 협의하도록 보이지 않게 압박을 가하는 경우가 허다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시는 관내 CCTV 유지보수마저 특정업체와 수년간 계약을 지속해 온 것으로 밝혀졌으며, 실제로 시 교통과의 CCTV 유지보수 용역계약 내용을 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C업체와 D업체가 수년째 위탁받아 진행해 오면서 ‘유착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계약시설물에 대한 위치와 효율성에 적합해 의뢰하고 있으며 만약 계약상 문제가 있으면 다음에는 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오산시는 CCTV 설치공사 물품장비 구입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몰아주기’ 계약까지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정성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wj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