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원군공항, 친환경 국제공항으로 새로이 태어날까

공유
1

수원군공항, 친환경 국제공항으로 새로이 태어날까

수원시,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주변지역 지원사업(가칭)구상

종전부지 및 이전부지 주변지역 현황도.이미지 확대보기
종전부지 및 이전부지 주변지역 현황도.
"친환경 공항은 전 세계적 추세이다."

경기도 수원시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이전부지의 선정 및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의 수립에 대비하고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주변지역 지원사업(가칭).을 구상하고 친환경 통합국제공항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9월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이 포함되면서 수원군공항 이전사업이 탄력받고 있는 분위기에 힘입어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기대를 낳고 있다.

민간공항과 군공항이 통합된 친환경 공항은 이미 전 세계적 추세다.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실내 인공폭포와 열대식물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대형 식물원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 공항 자체가 훌륭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원시는 자연에너지를 활용하여 오염물질과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통합국제공항’을 제안할 예정이다. 주변지역은 친환경 통합국제공항 배후단지를 품은 미래형 생태 도시로 조성하여 습지 생태 보존은 물론 경제와 관광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사업구상은 이전주변지역 지원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주민숙원사업 파악 및 요구사항 수렴을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으며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다.

지원계획 및 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국무총리 소속 ,군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심의자료 근거를 마련하여 준비기간을 단축하고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인,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의 ‘예비’란 꼬리표를 떼기 위해 적극 대비할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경기남부에 친환경 국제공항이 건설되면 공항과 연계한 전철, 도로 등 기반시설은 물론 산업·배후단지도 조성될 것 이라며 지역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지원사업을 구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통합국제공항은 지역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방부는 2017년 2월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지만 현재까지 군공항은 도심 속에 자리 잡고 있어 시민과 군인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국방부는 선정 이유로 ▲비행기 이륙 방향이 바다를 향해 소음피해가 최소화되고 ▲국가 소유 간척지가 대부분으로 거주민이 많지 않으며 ▲서해안 바닷가와 연결돼 있어 시야가 넓고 ▲공역이 설정되어 있어 군공항 입지와 군사작전 적합성을 충족 등을 들었다.


양종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idwhdtlr78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