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병권 권한대행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해야”

공유
0

오병권 권한대행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해야”

31개 시군 부단체장과 한국은행, 경기연구원 등과 대응 방안 논의

▲ 오병권 권한대행 회의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 오병권 권한대행 회의 모습.
▲ 오병권 권한대행 회의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 오병권 권한대행 회의 모습.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겠다."
경기도가 최근 러시아군의 돈바스 지역 진입 명령 등으로 심화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오병권 경기도 권한대행은 23일 경기도청에서 31개 시군 부단체장, 경기연구원, 한국은행 관계자 등과 함께 긴급 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열고 도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도 차원의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경기연구원 등은 사태 악화 시, 원자재 등 공급망 차질에 따른 수출 위축과 국제 곡물 가격상승으로 밀을 주로 이용하는 식품가공업 및 음식업 사업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도는 권한대행이 단장을, 경제실장이 운영총괄을 맡은 가운데 ‘전담 조직’을 구성해 상황 분석과 그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담 조직은 경제·산업팀 에너지팀 농축산팀 비상대응팀 공공·민간기관 등 모두 5개 팀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도는 전담 조직을 활용해 분야별 정부의 동향을 파악하고 지자체 차원의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한편 사안 발생 시 수시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장·단기 대응책을 마련,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 권한대행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할 경우 원자재나 공급망 차질이 빚어질 우려가 있고 수출 위축이나 곡물·사료 공급 차질 등 여러 방면에서 경기도 지역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인 대내외 상황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잘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사항과 연계해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대안을 모색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양종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idwhdtlr78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