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석열, 민주당 인사청문회 흥정에 "총리 없이 가겠다"

공유
0

윤석열, 민주당 인사청문회 흥정에 "총리 없이 가겠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될 경우, "총리 없이 새 정부가 출범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인수위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전날 당선인 비서실 주요 참모들의 만찬 자리에 참석해 '한덕수 후보자의 경륜을 높이 샀던 민주당이 180도 태도를 바꾼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새로운 정부를 인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이어 자신이 직접 한 후보자에게 전화해 "새 정부의 총리는 한 후보자밖에 없다"며 "마음을 굳건히 하시라"고 말한 사실도 참모들에게 전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한 후보자의 경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중용했던 사람이고 산업, 통상, 외교를 아우를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한 인사"라며 "민주당이 한 후보자를 정치적 목적으로 볼모 잡은 데 대해 윤 당선인이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협치를 위한 카드를 되레 민주당이 '발목 잡기' 용도로 악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은 민주당이 '부적격'으로 판정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례에 대해서도 "청문회를 시작도 하기 전에 '안 된다'고 하는 게 말이 되느냐"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이 흥정하듯 인사청문회를 대하는 데 대해 윤 당선인이 아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앞서 법무부 한동훈ㆍ보건복지부 정호영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던 민주당은 이날 원희룡(국토교통부) 이상민(행정안전부) 등 일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추가 요구하며 전선을 넓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들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현저히 미치지 못했다"는 이유를 대며 "사람이 물건도 아니고,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총리 인준을) 연계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