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덕수 인준안 20일 본회의 표결···한동훈 임명에 격앙 민주당 관건

공유
0

한덕수 인준안 20일 본회의 표결···한동훈 임명에 격앙 민주당 관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난 3일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가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난 3일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가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의 후보지명 47일만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본회의 표결이 진행된다.

국민의힘 송언석·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국회에서 만나 오는 20일 본회의를 열고 한덕수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진행하는 일정에 합의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정국이 급격히 경색된 가운데, 한 후보자의 인준 여부가 여·야 관계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총리의 경우 국회 본회의 표결을 통해 '재적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기 때문에 167석의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결과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난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바 있다.

다만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칫 새 정부 발목잡기의 모양새로 보일 수 있어 부결 여부에 대한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 찬반 여부를 당론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당내 분위기는 한 법무장관 임명을 계기로 부결 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