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덕수 총리, 파업 예고한 화물연대에 "불법행위 엄단할 것"

공유
0

한덕수 총리, 파업 예고한 화물연대에 "불법행위 엄단할 것"

"파업 현실화되면 물류 차질은 필연적···원만한 해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예고에 대해 원만히 해결하고자 노력하겠다면서도 불법 행위에 대해 엄단하겠다고 경고했다.
5일 한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오늘은 화물연대 운송거부와 가뭄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화물연대는 유가상승으로 인한 운송료 인상,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오는 7일부터 무기한 집단운송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한 총리는 "화물연대가 운송거부를 강행하게 된다면 물류 차질은 피할 수 없다"며 "이는 코로나19 이후 활력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 경제와 국민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총리는 "정부도 원만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며 "화물연대 요구사항을 충실히 듣고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한 총리는 이와 별개로 파업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엄정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운송을 방해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조치할 것"이라며 "법이 허용하는 권리 행사는 확실히 보호하지만, 법을 위반하고 무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엄단한다는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한 총리는 최근 불거진 가뭄에 대한 문제도 언급했다. 최근 6개월간 전국 강수량이 평년의 절반에도 못 미쳐 곳곳에서 용수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한 총리는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용수가 부족한 지역에 대한 급수 활동을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며 “모내기 지연, 생산량 감소 등에 따른 농산물 수급 불안 가능성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민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o634@g-enews.com